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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권 초기에는 그게 한창 거셌다. 지금은 덜 하지만 정부 정책을 비판할 때마다 윤대통령 “물러가라“고 외치는 개인이나 단체와 집단을 심심치 않게 거리에서 보게 된다. 나는 윤대통령과현 정권을 특별히 지지하는 사람이 아니다. 과거 최고통치자는 고사하고 정권의 말단 직원과도 실낱같은 끄나풀이나 인연을 맺은 적도 없다.  적법한 선거그러나 지금의 통치자를 물러나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이번 대통령은 여러가지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적법한 대선을 거쳐 뽑힌 사람이 아닌가.둘째로 최고통치자는 나라에 대한 대한 원대한 비젼을 가지고 이를 향해 국론통일을 일궈낼 큰 인물이어야 한다. 사법고시 합격과 법조 생활만 해온 윤대통이 그런 넓은 지식과 경륜과 인격을 가지고 있을 것 같지 않지만 지금의 한국에 그런 큰 인물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  오바마풍의 카리스마있다해도 그 정상 자리에 올라가는 길은 또 다르다. 우선 정치 몇단식으로 술수를 쓸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국론통일을 일궈내자면 혹자 왈 넬슨 멘델라나 버럭 오마바풍의 카리스마와  웅변술이 있어야 하는데 역시 그런 인물이 우리에게 없다.나는 유화적 친북정책의 무용론자이지만 그 때문에 현 정권이 아니면 안되다고 보는 사람도 아니다.헌정 거의 70년 동안 집권한 11명의 수장 가운대  대다수가 군사 정변과 탄핵 등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거나 임기 후 부정 시비로 감옥으로 가야 했고 한명은 자살까지 택하는 비운을 겪었다. 거기에 국민의 책임은 전혀 없었을까.  지도자 복이 없는 나라그 누군가가 한탄한대로 우리는 지도자 복이 없는 나라여서일까. 아니다. 자기 이해득실과 무지와 충동적 행동으로 통치자가 따를 국론통일 대신 사회혼란을 늘 가져온 국민이 원죄다. 이번에도 되풀이 할 것인가. 국민적 저항과 학생 봉기로 하야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과(過)는 부정 선거와 장기 집권과 독재였다. 그건 이승만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였다. 그 정권에 아부하고 영화를 누린 간신들과 추종자들이 많아 그게 가능했다. 그들도 국민이다.나는 이대통령 말기와 그 뒤를 이은 장면 내각제 정권 시절, 대학을 졸업하고 공군 초임 장교로 근무하고 있어 현장에 있지는 않았으나 선거에 참여하는 등 실정은 알만큼은 알고 있었다. 장면 정권이 2년을 버티지 못하고 몰락한 건 남북협상을 부르짖으며 연일 거리에 쏟아져 나온 물리대생 데모가 겹친 사회 혼란이 군에게 빌미를 준 결과라고 나는 본다. 예측가능한 사회역사적 사건을 재현하지 못하는 건 사회과학 연구의 큰 취약점이다. 박정희 대통령 시해 후 새로 등장한 신군부 세력에 광주 시민이 힘으로 맞서는 대신 온 국민이 간디식 무저항주의로 대하였더라면 전두환 대통령이 탄생했을까. 정권이 비정상적으로 바뀌는 이변은 이 나라에서 더 이상 거듭되어서는 안된다. 한 사회가 건전하게 정상적이며 일관되게 발전하려면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이 보장돠어야한다.한국에서 잦았던 비정상적인 정변과 정치발전은 이 나라를 기회주의 사회로 탈바꿈하게 했다. 정법대학을 다닌 내 학생 시절만해도 고상한 꿈을 가지고 정치에 입문하려는 양심적인 젊은 인재들이 많았다. 그 사람들은 대부분 꿈을 이루지 못하고 묻혀버리고 말았다. 대신 국회에 당당하게 입성한 사람들 상당수는 5.16 이후 급조된 민주공화당에 얼른 영합에 들어간 기회주의자들이었다.명멸하는 정권에 따라 팔자에 없는 국회의원, 장관, 청와대 비서관, 무슨 무슨 총장, 위원장, 석좌 교수가 얼마나 많았나. 이런 사회풍토는 이제 끝내야 한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07/12/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코로나19 사태로 6년만에야 한국에 잠깐 와 지내고 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가지 못해서일까. 서울 거리를 거닐며 쓰고 싶어지는 물 반 고기 반이듯, 사람 반 자동차 반의 자동차 산업에 얽힌 이야기다.과거 회고로 돌아간다. 기억하건대 기사를 쓴 날짜가 아마도 1974년 봄이니 벌써 반세기 전이다. 고 한국일보사 장기영 사주의 지시에 따라 같은 한국일보 그룹사인 코리아타임스, 서울경제, 주간여성의 차장급 네 기자가 장차 한국의 거대 기간 산업이 될 현대조선(지금의 현대중공업)과 그 오너인 정주영 회장을 공동 취재하기 위하여 울산에 내려갔었다. 나는 위 영자 신문사의 경제부 차장이었다.우리는 조선소 입구 가까이에 위치한 이 그룹 소유의 다이아몬드호탤에 머물면서 조석으로 우리를 만나 안내한 정회장과 자유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그가 한 말이 잊혀지지 않는다. “멍청한 놈이 곰을 잡는다”는 것이었다. 그 당시 거대한 큰 시설에 50만 톤급이던가, 오일 탱커(원유 수송선) 20대인가를 처음으로 해외로부터 수주 한 게 전부인 초창기여서 전전긍긍 할 때였다.자동차 한 대는 굴릴 수 있어야그러나 여기 글의 주안점은 조선이 아니고 이 그룹의 왕회장으로 불리던 정주영씨의 결단에 따라 추진 되던 우리 나라 자동차 공업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와 서구사회에서는 신발에 비유되는 자동차가 우리 개인과 사회에 주는 기쁨과 고통을 먼저 말해야겠다. 정회장은 인터뷰 중 “사람이 나서 자동차 한대는 굴리고 살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거름마 단계에 있던 시절이고, 장차 자동차 산업을 일으켜야 할 오너로서 당연이 할 소리다. 그리고 재벌의 임원들은 몰라도 언론인으로서는 잘나가던 한국일보의 정광모씨가 중학동 14번지 사옥 앞에 포니 차를 잠깐 세우고 내리거나 조중동 편집국장 일부가 테니스장에 그차를 타고 나타나면 눈길을 끌던 시절이 아닌가.지금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자가용 소유자의 수는 어떤가? 그야말로 격세지감이다. 자동차는 한국의 1등 효자 수출산업이 되었고, 한 집에 한 대는 옛 말이다. 서울과 주요 도시와 도로는 서두에서 말한대로 사람 반 자동차 반이다.그러나 이 문명의 이기는 언제나 이기이고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걸까.좁은 서울의 골목을 무심코 걷다 보면 차가 1미터 뒤에 바짝 와 있거나 옆에 지나갈 때는 깜짝 놀란다. 그 많은 고가 도로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Bumper to bumper) 달리는 자동차 엔진 소리와  공기 오염은 어떤가. 그러나 그건 약과다. 이 문명의 이기 때문에 이 세상과도 바꿀 수 없는 사랑하는 부모형제를 저 세상에 떠나 보내고 슬피 눈물 흘리는 군상들을 생각해보라.자동차를 만들지 말고 타지 말자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남의 생명을 헌신짝처럼 여기며 이 신발을 살인마로 바꾸는 흉악범들을 철저히 단속하자는 말이다. 칼을 잘 쓰면 이기이고 아니면 흉기인 이치와 같다. 호주도 예외가 아니다. 운전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자는 말은 몇백번 되풀이 해도 지나칠 수 없다.도요타와 브리티시 레일랜드나는 한 때 상공 분야를 취재했기 때문에 우리 나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을 좀 안다. 영국과 일본이 현대자동차의 성장을 많이 도왔다. 현대는 그 당시 필수였던 외자도입을 미국이 아닌 영국에 의존했었다. 그래서인지 현대자동차의 경영과 판매 전략은 영국의 간판급 자동차 회사인 British Leyland Motor Corp의 임원인 George Turnbull씨를 부사장으로 초빙 맡게 하였다. Turnbull씨는 한국은  적어도 25-30만대의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수출이 가능하다고 설파하고 다녔다. 그러나 제작 기술 면에서 현대는 일본의 도요타의 신세를 많이 졌다고 생각한다. 나는 1969년 나고야에 있는 도요타 공장을 직접 가 봐 아는데  울산의 현대자동차의 제작 공정은 도요타의 모델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통계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376만대, 글로벌 5위, 수출은204만대였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skim1935@gmail.com

02/11/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50년대 중반인 대학 2년 때 배운 경제학에는 성장론(成長論)이란게 없었다. 잘 읽히던 이 분야 대학 교재로서는 기억하건대 최진호(?) 중앙대학 교수의 경제학개론이 있었다. 그때 대부분의 개론서들이 그랬듯 이 책도 일제 때 일본 대학 교육을 받은 학자가 저술한 것으로 수요공급의 법칙, 은행과 화폐금융론,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리카도의 지대론 같은 고전 경제학 이론이 전부였다. 성장론의 원조인 세기의 경제학자 케인즈(J. M. Keynes, 1983-1946)란 이름을 알게 된 건 4학년 때가 아닌가 싶다. 이른바 케인즈 경제학(Keynsian economics)의 요체는 국민총소득(GNP)이라는 파이를 키워 이에 참여한 구성원들이 나눠 갖는 몫을 늘려 잘 살게 한다는 것이다. 보릿 고개경제발전에 사활을 걸어야 했고, 마침 미국에서 케인즈 경제학과 국제정치학을 공부해 돌아온 유학파들이 대거 영입된 박정희 정권에서는 이 성장론은 거의 국시가 되다시피 했다. 그리하여 관변 경제학자들은 가난을 나눌 수 없다며 정부의 성장제일주의를 무조건 옹호해왔다. 50-60년대의 ‘보릿 고개’ 시절이나 잿더미가 된 패전 후 일본이라면 먹고 사는 문제가 절대 우선이고 다른 건 그 뒤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어느 단계가 지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99를 가진자가 100을 채우려고 한다는 우리 속담대로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이어서 파이가 늘어나면서 빈부의 격차와 다른 많은 사회문제 또한 늘어난다. 학문적으로 말하면 성장과 경제발전은 어느 단계까지는 몰라도 그후는 사회발전과 꼭 정(正)의 상관관계가 아니다. 케인즈 경제학은 이런 성장의 후유증, 특히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와 지구의 몸살을 전혀 고려에 넣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소비가 미덕케인즈 경제의 또 다른 어쩌면 위험한 측면은 성장의 동력은 소비와 투자에 있다는 유효수요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절약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다. 많이 쓰고 많이 노는게 경제를 위하는 길이다. 그 결과가 자원의 고갈, 오염된 공기와 물, 처리하게 어렵게 늘어나는 쓰레기와 오물, 전례 없는 극심한 가뭄과 홍수 등 기후 변화로 수만명이 한꺼번에 죽는 재앙이 오고 있지 않나. 풍요속에서 빈곤과 좌절을 느끼는 소외 계층과 선거를 의식해 정부가 베푸는 선심으로 국가채무는 눈덩이처럼 늘어난다. 더욱 모든 나라가 살벌한 경쟁을 하는데 국민소득을 우리 만이 엿가락 늘리듯 할 수도 없다. 그런데도 많이 쓰고 많이 팔려야 많이 벌 수 있는 재벌과 거기에서 광고 수입을 챙기는 대중미디어가 이 과소비와 과놀이문화를 부추긴다. 해외 거주자의 한 사람으로 볼 때 고국은 전부 미쳐있는 것 같다. 많이 벌어 많이 써야 하니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뛰어야 하고 그게 빗나가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자가 많은 나라, 이게 온전한 사회일까. 이제 젊은 경제학도들은 판에 막은 돈과 물질뿐이 아니라 인간의 가치와 사회를 분석에 넣고 하는 총괄 및 융합적 연구로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고국에 잠깐 와 있으면서 평소 내가 가졌던 이런 시각을 더 굳히게 되었다. (서울에서)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9/10/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구경 치고 싸움만큼 재미 있는 게 없다고 한다. 박절한 말이지만 오는 23일에 치러지는 34대 시드니 한인회장 본선거에 구성원들이 갖는 기대와 관심도 상당 부분 그런 것 아닐까. 선거는 주먹 싸움은 아니나 입후보 간 승부를 겨루는 묘미가 있기 마련이다.  평소 한인회가 뭘 하든 안 하든 전혀 관심 밖이든 교민 상당수가 이번에 4팀이 나와 자웅(雌雄))을 겨루게 된 데 대한 반응도 그렇다. 그러나 여럿이 나왔으니 이 기구가 비로소 잘 될 것 같은 희망을 말하는 건 그저 너무 천진난만하다고 봐야 할까.많은 교민들이 선거에 참여해서 좋은 인물을 뽑아 주기 바라는 마음 필자도 같다. 그러나 반세기도 넘게 되풀이 되어온 시드니 한인회의 문제는 너무 구조적이다. 뜨겁거나 새롭게 관심 갖는 선거 하나로 달라지지 않는다. 희망과 분석은 다르다  이 글도 별 수는 없겠으나 때가 때니만큼, 후보자와 구성원 공히  한인회의 장래에 대한 애착이 조금이라고 있고, 선거만 끝나면 말아버리는 구태를 벗어나 진정 개선을 원한다면 두고 두고 생각해 볼만한 이슈들을 몇 개만 적어 보려는 것이다.매우 어려운 과제다. 벌써 15년 전이다. <호주한인이민50년사>가 나올 때 필자는 칼럼과 추천사에서 한인이민사는 대한민국 역사 쓰기 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한인회 문제를 다루는 것도 그렇다. 한국인들이 해방후 자유 이민으로 미국과 캐나다, 호주, 남미 등 서방 국가로 대거 나가 거대한 해외 한인사회를 조성한 지 꽤 오래 됐지만 이 명목상 대표 기관이라고 불리는 한인회가 어떤 일을 해야 하고, 실제 할 수 있을 지를 분석한 심층적인 문헌은커녕 듣고 배울만한 공개토론 기록 하나 없기 때문이다. 당연한 결과다. 어느 해외 지역을 막론 한인회장을 맡거나 거기에 참여하는 인사들은 늘 미사여구의 구호만 외치다가 임기를 채우고 마는 걸 보게 된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구성원들의 활발한 의견 표출과 그에 따른 새로운 구상이 급선무고 선결 조건이다. 선거 때만 듣는 각 입후보자들의 짧은 정견 발표만 가지고는 안 된다. 불행하게도 우리 커뮤니티에 그런 전통이 없고 다른 해외 지역도 모두 그렇다고 봐진다. 라이카트의 포럼 알다시피 공익 이슈에 대한 토론을 영어로 포럼(Forum)이라고 부른다. 이태리계가 모여 사는 시드니의 라이카트(Leichhardt)에 가면 포럼이란 이름의 공간이 있다. 고대 로마시대에 시민들이 모여 정치와 국사를 논하던 광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식당 등 가게들로 둘러 쌓인 이 곳은 과거를 과시할 뿐 실제 토론의 광장은 아니다.이태리인이나 한인들에게 포럼 광장 자리가 있을 필요는 없겠다. 인터넷을 통한 단톡방이나 매주 활자로 나오는 교민신문의 독자 투고란이 더 잘 대신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관행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그걸 제안하거나 해도 글을 보낼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한호일보는  애초 그런 목적을 위하여 넓은 지면을 할애하여 놓았지만 참여하는 사람을 한번도 못 봤다.나는 칼럼에서 한두 번 넓은 한인회관에 ‘정책의 산실(産室)’과 같은 이름의 방을 만들어 커피  한잔 정도 대접해준다면 토의에 참석, 아이디어도 내놓겠다고 제안했었다. 물론 어떤 반응을 들어본 적이 없다. 이런 현실을 볼 때 우리가 호주 국민의 일원으로 호주인처럼 살면  됐지 한인회나 코리안이란 이름이 붙는 그 많은 단체가 왜 필요한가   묻게 된다. 마이크 잡고 연설 서론이 길어졌다.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이게 이 글의 디자인이다. 서두에서 언급한대로 한인회장과 구성원들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보는 필자의 이슈 또는 토픽이다. 지면상 메 항목마다 짧게 쓸 수 밖에 없다.  1) 세레모니얼 포스트(Ceremonial post)-한때 미국의 뉴욕타임스가 한인회장들이 하는 역할을 풍자해서 한 말이다. 대부분 한인회장들(대개 고국을 대표해서 나온 공관장과 함께)은 한인 커뮤니티가 벌이는 그 많은 행사에 나와 마이크 잡고 연설하는 게 주로였다면 터무니 없는 논평은 아니다. 친목이나 그런 겉치레 역할을 하는 장(長)이라면 뭐 매 선거 때마다 거창한 선거관리위원회가 동원되는 등 시끌어워야 하나 생각해 봐야 한다. 단 몇 가지라도 전체에 유익한 실질적인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은 아니지만, 나는 얼마전 3회에 걸쳐 쓴 재외동포청 관련 한호일보 칼럼(4월14일, 4월21일, 4월 28일)에서 그런 사례 몇 가지를 적어 보았다. 2)재원과 회비-한인회는 서방 사회에서 다른 민간 단체와 같이 자율기관이어서 세금을 징수 할 수 없다. 재정을 회비로 충당해야 하는데 이게 어느 지역이고 잘 안되고 있다. 회비 안내고 회원 안 하겠다면 어쩔 수 없고, 그렇다고 이들을 구성원에서 제외할 수 없는 특이한 단체다. 관건은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고 사업의 우선순위를 잘 정해야 한다. 한인사회의 재원은 저수지의 물과 같다. 많은 단체들이 불요불급한 행사나 사업을 많이 벌인다면 한인회에 모일 돈은 그만큼 고갈된다.  3)한인회관 -한인회에 돈이 없으니 재력 있는 사람이 회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구성원이 적지 않으나 ‘글세요’다. 우리가 그런 전근대적 사회를 만들어 살려고 고국을 떠나온 건 아니지 않나. 또 돈을 내고 그 자리에 앉게 된 사람이 일을 올바르게 할 확률은 적다. 나는 과거 기회 있을 때마다 한인회의 모금 방법으로 백지 수표식이 아니라 매력있는(전체 사회의 이익을 위하여 정말 할 가치가 있다고 느끼게 하는) 사업을 내걸고 하는 안을 제안했었다. 영어로 말하면 Projects-specific이다. 한인회관 건립을 위한 모금은 그런 방식이나 필자 개인으로 톱 우선순위는 아니다. 과거 크고 번듯한 회관이 있었다고 그 자체로 잘 된 게 없다. 4)고국 정부와의 관계-과거부터 정부를 대표해서 나와 있는 공관장은 한인회니 한인사회의 시시비비 건에 대하여는 ‘노터치’, 말하자면 중립주의를 택하여 왔다. 그건 올바른 정책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는 재외동포정책을 위한 막대한 예산을 가지고 해외 교민사회에  음으로 양으로  심대한 영향력을 미쳐왔다. 당연히 공관장들도 그 과정에 일익을 담당한다.한국  정부는  우리가 사는 영미사회에 비하면 매우 중앙집권적이다. 그 이유를 여기에서 논할 수 없다. 재외동포정책에 있어서도 그렇다. 그게 다 나쁜 건만은 아니나 역작용도 적지 않다.  서울에서 발행되는 동포 관련 전문지를 보면 여러 타이틀의 한인회장들이  자리를 놓고 법정 투쟁 등 싸우는 이야기가 톱 뉴스다. 뉴욕한인회, 아트란타 한인회 등 도시 중심 지역한인회뿐만 아니다. 각 국가와  오대양 별로  한인회총연합회장 자리가 있다    정부가 시켜 만든 건 아니나 간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부추기는 건 사실이다.  왜 이렇게 큰 세계적 조직이 필요할까. 정부는 각 해외 지역의 직능별 단체장들을 불러들여 무슨 무슨 세계대회들을 매년 개최하는데  과연 쓰는 돈만큼 실효가 있는지 모르겠다. 다른 분야는 몰라도 세계한인회장대회나 세계동포언론인대회 결과 보도를 보면 큰 돈 쓰고  역시 크게는 세레모니로 끝나는 인상이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07/09/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위 제목은 한국의 요새말로 조중동(朝中東)과 2대 월간지의 칼럼이나 기사에 붙일만한 류다. 여기에서 빠져서 안될 중앙 일간지가 물론 한국일보(韓國日報)다. 왜 한국에서나 읽혀야 할 글을 여기에서 쓰는가? 1세와 1.5세 한인들은 해외에서 살아도 대개 언어와 과거의 기억 때문일 것이다. 대부분 고국과 동시에 뜨는 한국어 방송 화면을 듣고 보고 인터넷 기사를 읽는다. 당연히 고국의 정치와 사회에 대한 관전평을 평소 많이  한다. 또 상당수는 고국을 위한다며 고국의 정치에 직접 참여하려고 하거나 덩달아 춤추는 걸 보게 된다. 아래 글은 그런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권 카르텔 내가 60년대 중반과 70년대 말까지 한국에서 지켜본 중앙행정 부처와 주요 기관에 자리 잡은 대부분의 기자단에 방송 기자들은 정회원이 될 수 없거나 아예 가입할 수가 없었다. 기자단은 출입 기자들의 자율적 단체로서 그 존재이유는 회원들 간의 취재 협조와 친목이었다. 그러므로 제대로 급료를 주는 언론사를 대표해서 나오는 기자는 당연히 기자실 정회원이 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제약이나 차별 대우가 생긴 이유는 말 안해도 독자들이 상상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자단의 목적은 앞서 말한대로가 아니고 중요한 다른 알파가  더 있어 그런 것이었다. 밖에서 쉽게 보이지 않는 여러 형태의 이권이다. 그런 목적을 위해서는 권력과 대기업을 상대로 필요하면 세게 물어 뜯을 이빨을 가진 몇 개 언론사 기자들 간의 카르텔이 이뤄져야 해서였다. 그때만 해도 방송은 그런 힘이 없었다. 작금의 한국 언론이나 언론인 출신 저명 인사들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이 불미스런 한국 언론의 전통을 빼놓을 수 없으나 이 글의 핵심은 아니다.  핵심은 한때 푸대접 받던 전파매체의 등극과 그 역기능이다. 그 당시 언론하면 위에서 언급한 활자신문이 주였고 동양방송과 문화방송의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2, 3류 또는 변방 미디어 취급을 받았다. 관영인 KBS 방송은 아무리 보도를 충실히 해도 이빨이 전혀  없는 언론이라서 더 푸대접을 받았었다.  지금에 와서 상황이 반전 된 것은 60, 70년대를 거치면서 미국의 정치는 ‘TV정치’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정치에 대한 텔레비전 (요즘은 유튜브 포함)의 힘이 압도적으로 커졌기 때문이다.  여러 사례를 들 필요가 있겠나. 미국에서와 같이 한국에서도 대통령 선거의 귀추가 한 두 번의 주요 출마자 간 텔레비전 대토론의 결과에 따라 결정되는 사실 하나면 충분하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정치, 사회, 문화, 기타 거의 모두를 미국 것을 따르고 있지만 우리의 정치사회 환경을 생각할 때 TV 정치만은 그래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텔레비전이 보여주는 많은 토론 프로그램을 미국인들이 쇼(Show)라고 부르듯 이 미디어의 특성 상 그 보도는 내면 보다 겉치레, 실상 보다 허상을 돋보이게 해준다.  그리고 미디어 수용자의 취향을 냉철한 분석보다 감성 쪽으로 바꾼다. 이런 미디어를 가지고 지금과 같이 혼탁한 한국의 정치와 사회를 정화할 수는 없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대로 말 잘하고 잘 생기고 똑똑하지만 저질인 인물들이 대거  정치계와 관계, 특히 국회에 입성하고 나라를 망치는 사정은  TV치와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4/08/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행태, 행태학, 행태과학, 사회과학과 같은 말로 글을 쓴다면 생경한 학자들의 학술 논문이어서 우리 일상생활과는 먼 일로 치부해 버릴 수 있다. 생경하고 학술 용어인 건 맞으나 당장 우리의 먹고 사는 문제 못지 않게 중요하거나 그 다음으로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연구 과제여서 늘 지켜봐야 할 분야다. 행태는 영어로 Behavior, 영미인들은 서로 다른 동물의 행동 패턴이나 습성을 말할 때 곧 잘 쓴다. 개는 개대로, 소는 소대로의 특이한 행태적 습성이 있다. 사람은 일반 동물에 비하면 그런 행태 면에서는 대동소이 하나 개인이 아닌 집단 또는 민족을 단위로 보면 문화적 이유로 예의, 양심, 정의감, 과욕, 야성, 지성, 자비심 등 도덕성이거나 인성에 있어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게 보통이다. 일반 동물에게는 그런 게 아예 없다. 국민통합은 제로위에 열거한 것들 말고도 지나친 기회주의 성향, 출세지향성 등 다른 많은 행태적 특성을 지적할 수 있으나 그건 같은 본질에 대한 다른 측면이며 그들과 연관을 갖는 게 보통이다. 가령 지나친 기회주의와 출세 지향성은 과욕과 양심과 관계가 있다. 이런 집단적 특성에 대한 다른 말은 민도(民度)다. 왜 이 민도가 우리의 의식주 못지 않게 또는 그 다음으로 중요할까? 긴 설명이 필요 하겠나. 고국에서나 밖에 나와 우리가 같은 민족으로서 더불어 살지 못하고 모두가 예의가 없고 자기 밖에 모른다면 다른 게 좋아도 행복할 수 없다. 독덕성이 밥 먹여주나?와 같은 말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한국은 G7이나 경제강국으로 불리는 부자 나라가 되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대다수가 물질적 성장만큼 행복한가? 그러지 못하기에 지금도 대통령 퇴진, 촛불 혁명, 파업, 부패척결, 미군 철수, 좌빨 척결, 간첩 색출 등 서로 상반된 주장을 내세우고 길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아수라장이라면 대답은 전혀 아니다. 대다수 국민은 불만뿐이어서 국민통합은 제로라는 반증이 아닌가. 국민통합이란 쉽게 말해서 구성원 간 풍랑 속에서 같은 배를 탔다는 일체감인데 이게 그렇게 취약하다면 그간 흔했던 국내 정변을 또 한번 겪어야 하고 대북 관계나 강대국 간의 틈바구니에서 또 한번의 희생양이 돠어야 하지 않겠나. 왜 한국인은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과거나 지금 국민통합이 어렵나? 거기에는 분명 사회과학적 이유가 있다. 여기에서 많은 걸 말할 수 없고 한두 마디만 한다면 첫째로 어느 한 대통령이 ‘갱제, 갱제’를 외쳤듯 역대 정부가 성장지상 또는 경제제일주의만을 추구해오는 동안 독버섯처럼 늘어난 사회악들 때문이다. 문화전도사경제강대국은 거시적 지수로만 그렇고 그 안을 들여다보면 아니다. 빈부 격차와 기회의 불공정이 아직도 너무 크다. 여기에서 소외된 다수는 특권층에 대한 적대감이 크기 마련이다. 또 발전학자 레너 (D. Lehner)와 커뮤니케이션학자들이 말한 신흥국에서의 ‘높아진 기대감과 함께 높아진 좌절감(Rising expectations, rising expectations)이 한몫을 한다. 대중미디어가 매일 부풀려주는 모두 부자가 되어 호화판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허황된 장면과 기대감, 그게 이뤄지지 않을 때 오는 불만과 좌절감은 크다. 이른바 ‘귀족 노조’도 그런 현상의 하나가 아닌가. 이런 사회 문제를 분석하고 대중을 선도하는  행태 또는 사회 연구가 필요한데 그런 분야를 전공하면 갈 데가 없는 게 오늘의 현실이다. 경제 성장 이론과 전략과 통일 전문가와 연구소가 넘쳐날 뿐이다. 박정희 정권 시절에는 어용 단체였지만 지금의 판교에 한국정신문화연구원이란 게 있었다. 지금은 그와 비슷한 것도 없다. 국민통합이 안되고 콩가루 집안이라면 통일도 어렵지만 되어도 문제다. 앞서 한국 대신 민족이란 말을 썼다. 재외동포의 역할도 커야 한다는전제다. 그런데 이들은 위와 같은 고국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호주 정착 초기 칼럼을 써 동포들의 대(對) 고국 문화전도사론을 폈었다. 지금의 해외 한인사회의 현실을 생각하면 꿈과 같은 이야기였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03/08/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내가 생각하는 언론 지식 한 가지다. 언론을 한다는 미디어라면 그가 거주하는 가까운 지역 및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보도(기사, 해설, 비판, 대안 제시 망라)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자기 지역 사람들은 헐벗고 굶고 있는데 백악관이나 잘 사는 미국인들의 이야기로 지면과 시간을 채우고 있다면 그런 원칙을 반하는 것이다. 물론 그런 극단적인 사례는 드물겠지만 다른 많은 보도 내용들이 그럴 수 있다.미디어에도 분업의 원칙이 적용된다고 할까. 미국 이야기는 1차적으로 뉴욕타임스나 다른 미국 미디어에 맡겨야 한다. 다만 뉴스 선택의 또 다른 원칙인 관련성(Relevancy)을 갖는 한도에서 그런 보도는 필요하다.지난 40년 간 여기 한인사회에서 일어나는 이슈 관련 글을 기고해오면서 위와 같은 원칙을 지키고 싶어도 못한 때가 많았다.이유 하나는 좁은 한인사회다. 영어로는 보통 편물(編物, 일본어 아미모노)처럼 ‘촘촘히 엮어진 커뮤니티(A closely knit community)’’라고 묘사한다. 뭐 긴 설명이 필요하겠나. 길 거리에 나가면 대부분 매일 만나게 되는 친구들이다. 그 뿐이랴. 누군가를 비난하고 나면 당사자 말고 잘 아는 그의 아버지, 사촌, 사돈, 사위까지 적(敵)으로 만든다.또 하나는 왜소해지는 기고가의 대외 이미지다. 유튜브에 나오는 모모 잘 알려진 한국의 거물급(?) 방송인들은 일국의 대통령이나 다른 거물급 인사들과 다리를 걸고 싸워 그 명성을 얻게 되는 것 아닌가. 일년 예산 30만불도 안 되는 빈약한 한인회의 회장을 상대로 다리를 걸어 봐라. 얼마나 작고 덕 없게 보이겠나.시드니한인회의 분규를 바라보고 나와 동년배 한인 원로인 서범석 선생이 카톡을 통해 “현 사태를 수습해주세요”라고 교민들에게 호소하셨다. 호주, 미국, 기타 한인 거주 지역에서 흔한 한인회 분규는 고국 사회의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상당 부분 해법을 거기서부터 찾아야 한다. 아래는 분열의 대표적 현장인 고국의 정당정치를 나무라느라 페북에 올린 글이다. 또 망국병인 신당 창당인가불과 몇일 전 원내 제3당인 정의당의 전현직 당직자 60여명이 탈당하여 “새로운 시민참여 진보 정당’을 창당하게 되었다고 기자 회견장에서 발표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봤다. 데 자뷔(Deja vu)! 라는 외래어로 탄성을 지른다면 적절할 지 모르겠다. 탄성? 즐거워서가 아니다. 하나도 예뻐 보이지 않는다.한때 대충 세어 봤지만 정확히는 모른다. 그러나 정확할 필요도 없다. 광복 후 무려 100개도 넘는 정당이 난립했다는 사실만 가지고도 충분하다. 대학에서 정치학을 공부하고 오랜 세월 동안 고국의 정치를 지켜 봐온 나지만 모두 여의도의 먹자 골목 식당처럼 너절한 그 이름들을 기억 못한다.정당은 민주정치의 기본이다. 직접 선거 민주주의가 가능했던 스위스의 구 캔톤(Cantons, 하위 행정 구역)이나 인구 단 몇백만명으로 된 싱가폴 같은 도시국가라면 몰라도 대의정치를 해야 하는 대부분의 선진 근대국가들은 민의(民意)를 취합, 대변하기 위한 지속 가능하고 안정된 몇 개 정당을 발전시켜온 것이 사실이다.비교적 민주주의 정치를 잘 해온 영미국가인 영국, 미국, 호주 등이 보수당과 노동당, 민주당과 공화당, 자유당연합과 노동당과 같은 이름으로 100년 넘게 일관되게 양대정당제도를 정착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웃 나라인 일본만 해도 제2차대전 패망 후 꾸준히 비슷한 정치 패턴을 지속해왔다.건국 후 새로운 정당이 적어도 1년에 평균 하나 생겼다 없어졌다 명멸(明滅)해 왔다면 정치가 얼마나 혼탁했는지 가히 짐작 할 수 있다. 늘 집권당과 야당이 존재해 우리도 양당정치를 해온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되나 정권을 놓치면 그 모체 정당은 와해되어 버리는 게 일상이였다. 그리고 정당들은 대북관계에 있어 유화냐 강경이냐의 차이에 따라 보수, 진보로 나뉘어졌을 뿐 각기 다른 선명한 정강정책은 없었다.그간 대부분 한국의 정치와 다른 분야을 뒤틀리게 한 분단 사정 (이른바 The North Korean factor)을 빼놓을 수 없으나 우리 민족, 특히 엘리트를 자처하며 정치에 나서는 인물들의 사리사욕과 기회주의 행태를 나무라지 않을 수 없다.소속 정당의 전망이 안 좋거나 국회의원 공천을 못 받으면 뛰쳐나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든가, 아예 하나를 따로 만들어버리는 철새 정치인들의 이합집산(離合集散)이다. 그런데 이게 잘한다는 건지 아닌지 알 수 없게 신나게 보도하는 언론이 이 망국병을 부추긴다.새로 창당을 당당하게 선언하는 정치인들이여! 그대들은 선배 정치인들과 과연 어떻게 다를 것인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나는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평을 인용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말은 귀담아 들을만 하다. 전 영국 더타임스의 한국 특파원 마이클 브린은 그의 저서 한국인(The Koreans, 2018)에서 한반도의 분단은 강대국 간의 정치 못지 않게 자민족 간의 분열이 그 원인이었다고 썼다. 텔레비전에 매일과 같이 나와 남북관계 토론에 열을 올리는 우후죽순격으로 늘어난 정치학자들, 우리 정치인들은 왜 그렇게 쪼개지는 걸 좋아 하는가 심층 연구를 한번 해보기 바란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3/07/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독자의 편지] 동포 간행물의 디지털화 프로젝트 유감 지난주 보도(한호일보 7월2일자 참조)된대로  호주 한인사회에서도 그간 발행된 신문과 다른 모든 정기간행물의 콘텐츠를 영구 파일로 보관,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사업 추진의 모체는 한인 단체인 호주한인교육문화센터 (KCC, 대표 강병조, 김대근)다. 약 2달 전 강대표가 찾아와 이 사업 계획을 알려주어 나는 알고 있었다. 그가 찾아 온 건 내가 한때 발행한 <호주소식>이 이 사업중 하나의 대상이어서였다. 시작이 반 아닌가. 그리고 관련 보도를 읽고 나서야 평소 알고 지낸 강 대표의 신뢰성과 추진력으로 봐 잘 되리라고 믿는다. 이 프로젝트의 가치와 의미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자명하다고 생각한다. 반세기가 넘는 이민 역사를 자랑하는 여기 한인사회는 인구가 적어도 15만, 위치적으로 분산해 있어 그렇지 웬만한 작은 도시의 규모다. 당연히 경제 규모도 적지 않다. 그리고 앞으로 꾸준히 더 커질 것이다. 이러한 한인사회의 구성원들이 밥이나 먹고 친목이라며 놀고만 지내서는 안될 것이다. 그 많은 코리안이 붙는 단체들의 존재이유가 바로 그것 아닌가. 총체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 전략이 있어야 하고 그런 목표를 향한 구성원 간의 합의와 교육이 필수다. 그런 과정은 공학적 기술이나 육체 노동만으로 잘 될 수 없다. 우리대로의 지성이 선결 조건이다.   걸어온 발 자취 미래지향적이라며 터무니 없는 장래 희망만 말해서도 안 된다. 사회 현상치고 무에서 유가 창조되는 일은 없다. 강대표가 지적한 대로 그간 우리가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고 그 공(功)과 과(過)) 위에 새로 벽돌 한 장 씩을 쌓아 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하여 과거 자료를 전부 모아야 한다. 우리대로의 대학과 연구 기구는 물론, 제대로 된 도서관이 없는 척박한 상황에서 그나마 가능했던 우리의 기록과 간행물만이라도 증발 되기 전에 정리, 보관하는 일은 성원을 받아야 옳다.지금은 뉴미디어인 이른바 SNS의 획기적 발달과 대중화로 활자매체는 덜 중요한 것 같은 착각을 갖게 하는 세상이다. 그러나 어떤 정보, 지식, 아이디어, 기술도 그 전달과 보관은 원초적으로 활자를 떠나 불가능함을 알아야 한다.  제2의 우리의 향토(鄕土) 그간 한인사회 안에서 있었던 유일한 동종의 사업으로서는 한인사회의 원로 인사인 추은택 선생(전 시드니한인회장)이 편찬위원장자격으로 여러 편집위원들을 등용하여  2008년 펴낸 <호주한인50년사>가 있다. 상당한 비용이 든 이 672쪽의 방대한 이민사에 불초 본인이 조심스럽게 쓴 추천사에서 시사한대로 이 작품은 지금 추진중인 디지털 자료와 함께 기본적으로는 기록물이어서 그 높은 자료 가치에도 불구하고 공산품에 비한다면 원자재나 중간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걸 어딘가에 보관, 또는 저장해 놓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정제해서 제2의 우리의 향토(鄕土)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래 발전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사업이든 닥치게 되는 어려움은 재원 조달이다. 이번의 디지털 사업도 마찬가지다. 강대표가 시사한 바 모금을 위한  모임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본인과 일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미안한 심정이다. 한인사회 말고 외부 지원을 자신 있게 신청할 만한 곳은 한국의 재외동포청과 호주의 호한재단(The Australia-Korea Foundation)이라고 생각한다. 불행히도 한인사회에는 이런 사업을 돕는 공익 자금이 한 푼도 모아져 있지 않다. 다만 호한재단의 자금 신청은 1년 단위로 받으니 이 사업을 단시일에 끝내겠다면 시기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 사업의 성공을 마음 속 깊이 빈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skim1935@gmail.com)

06/07/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한 나라를 이끄는 주체는 사실상 크게 정권(또는 정부)과 국민과 언론의 3자다. 정부가 권력을 가지고 나라를 좌지우지한다고 하지만 자유민주주의 제도 아래에서는 그 정권은 포퓰리즘이란 말도 생겼듯이 국민의 눈치를 보며 정치를 하게 되어 있다. 그런 정부와 국민의 의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언론이다. 대장동,  5.18, 대통령 퇴진 운동 같은 큰 사건 등으로 요즘 해방 공간 때보다도 어쩌면 더 혼탁한 한국에 대하여 우리가 멀리 앉아서 갖게 되는 의견과 시각은 거의 전부 언론의 보도에 따를 수 밖에 없는 건 불행한 일이다. 국민에 대하여는 다른 기회에 미루고 이 글은 제4권부(The Fourth Estate)라고도 불리는 언론, 특히 한국 언론 이야기다.  과거에도 여러 번 썼지만 다른 각도(Angle)다.미국 것은 똥도 좋다한국인 1세대들은 잘 아는대로 한국 언론은 해방 후 한동안 일본 언론의 제작 기술과 관행을 따르고 있었다고 본다. 나의 초년 기자 시절만해도 사장이나 편집국장이 헤드라인을 ‘미다시(見出)’, 머리 또는 핵심 기사를 ‘야마(山)’, 수습이 끝난 초년병 기자가 대개 배치 받는 출입처인 경찰서들을 두루 돌아다닌다는 뜻으로 ‘사쓰 마아리(察廻)’, 기사 크기를 1단(段), 2단, 3단이라고 말하고 신문 지면의 글은 지금과 같은 횡서(橫書)가 아니고 한국의 종래식이거나 일본 신문의 종서(縱書)였다.그러다가 대충 60년대 말부터 여기도 서서히 미국 일변도로 바뀌어나갔다. 대한민국 초대 헌법에 명시된대로 한국 언론인 모두가 이 직업의 금과옥조의 하나인 표현의 자유는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의 기본이며 바로 미국 수정 헌법 1조의 정신이다.우리의 전통매체인 이른바 조중동과 한국일보와 지상파 텔레비전의 편집 제작과 기술과 관행과 포맷과 콘텐츠가 미국식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정치와 함께 언론은 외관상 서방의 아이콘인 미국의 언론(American journalism)을 모델로 삼고 있다.‘미국 것은 똥도 좋다’는 속된 말이 생겼듯이 한국인들 가운데는 한때 미국, 미국인, 미국 물건과 사상이면 무조건 좋아하고 숭배하는 층이 있었다. 그런 저속한 비난을 받아도 싼 노예 근성의 친미주의가 없던 것은 아니나 한국이 오늘과 같은 국가로 비약한 데는 미국식 자유주의, 합리주의, 시장경제와 그에 따른 상품과 기술과 문화를 모방했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넓은 서방의 수출시장으로의 접근이 원동력이 된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언론도 예외가 아니다.미국 언론에서 베껴온 많은 표현 중 새 피(New blood), 빨강 불(Red light), 뜨거운 감자(Hot potato)와 같은 건 그런대로 신선미가 있어 괜찮다. 그러나 스탠스(Stance, 위치, 입장), 크리버러지(Cleaverage, 간격, 쪼개진 지형), 퍼즐(Puzzle, 수수께끼), 키즈(kids) 등은 굳이 영어에서 빌려 쓸 필요가 있나 모르겠다.길바닥에 앉아 기다리는 기자들우리가 매일 읽고 보는 매체의 취재 스타일 가운데도 그런 게 많다. 이건 굳이 미국 언론 흉내라고 말할 수도 없으나 예로 들어본다. 서울의 서초동 대법원 입구에서 심리를 마치고 나올 대어급 피의자를 기다리느라 포토라인 맨땅에 즐비하게 앉아 있는 기자와 카메라맨들 말이다. 미국과 호주와 기타 서방 국가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방과 후 버스나 기차를 기다릴 때 흔하게 보는 장면이다. 내가 한국을 떠나기 전에는 그런 게 없었다.2019년 6월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정춘숙(가운데) 원내대변인이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끝내고 기자들과 함께 바닥에 앉아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출처: 뉴시스) 이런 언론의 미국화, 또는 서방화를 시비하자는 게 이 글의 목적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다. 이런 겉치레 모방은 잘 하면서 정말 보고 배워야 할 중요한 언론인의 정신과 내면은 완전 우리대로가 아닌가 하는 점이다.나는 미국이나 여기 호주의 서방 언론사에 들어가 일해 본적이 없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영자매체에서 일하면서 찾아오는 미국과 영국 중견 기자들을 많이 만났고, 한동안 언론 훈련차 뉴욕에서 지내면서 뉴욕타임스 편집국에도 가보고 거기 기자들도 몇 사람 알고 지냈다. 그리고 그 당시 ‘죽의 장막’인 중국과 극동 아시아 보도가 특기인 영국계 주간지 의 서울 특파원을 오래 하면서 본사도 몇 번 가보고 취재차 한국을 찾아오는 거기 간부와 기자들을 안내하느라 친구처럼 지내어 그들의 일상을 잘 안다.한마디로 우리와 크게 다른 점은 그들 대부분의 1차 관심은 우수한 기사 쓰기와 닉슨 대통령을 하야시킨 워터게이트 류의 특종이다. 그러나 그렇게 이름을 날린 후에는 한국에서처럼 정권에 팔려가는 그런 개인의 이권과 안위를 위한 비리나 변절은 별로 못 봤다. 얼마 전 한국의 모 신문사 간부가 업자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이나 호화판 여행과 향응을 즐긴 놀랄만한 언론인 비리 이야기 또한 들어보지 못했다.과문인지 몰라도 미국에서 일류급 대기자나 여성 앵커가 감시의 대상인 정부의 입노릇을 위하여 백악관 대변인으로 팔려 가는 것도 잘 못 봤다.내가 현장에서 보고 느낀대로지만 아이러니컬하게 언론인 촌지(寸志)와 다른 이권인 정권 영입은 엄격했다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의 일상이었다. 1972년 유신(維新)헌법 선포 후 한국에 대하여 그전 보다 더 공격적으로 바뀐 서방 언론을 무마할 목적으로 정부는 세계 주요 도시에 외교관 자격의 공보관(The Press Officer)을 두는 제도를 신설했으나 오래가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서방 언론을 우리식으로 주무를 수 없었기 때문이다.이들 공보관들은 대부분 영어를 잘하는 언론사 출신으로  내가 잘 아는  동료들이어서  해외 여행 중 몇 사람 댁에서 하루 밤 지내면서 그들이 겪고 있던 심각한 고충을 들을 수 있었다. 현지 큰 신문의 편집인이나 기자를 전화해 점심 초대를 하면 사양하거나 자주 만나 사귀어도  약발이 먹히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어떤 지역에서는 공보관이 임무를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간 후 그 공보관은 기자 밥만 사주다 떠났다는 고십거리 기사를 쓸 정도였다. 과거 회고지만 이들 몇 사람은 당뇨병으로 70대 이전에 돌아가셨다. 그때 술 많이 마시고 스트레스가 심하여 그렇게 된 건지 우연의 일치인지 알 수 없다.한국문화원 이런 과거사를 무단히 말하는 게 아니다. 지금은 해외공보관 업무를 기능이 늘어난 한국문화원이 대신 맡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영어로 Public relations officer라고 불러야 할 홍보담당 직원은 서방 기자와 편집국은 외국인들이 하는 큰 행사라고 한국에서처럼 호락호락 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과거 시드니에서도  한국이 큰 돈 없애고 오페라 하우스에서 벌인 행사가 주요 신문에 보도 되지 않았다. 문화원은 이런 사실을 이 분야 리서치의 과제로 본국에 올려 보는 지 궁금하다.  또 있다. 오늘과 같은 혼탁한 사회 혼란 회오리 속에서 한국 언론은 또 한번 매를 맞고 있다. 가짜 뉴스, 기레기와 같은 욕설과 왜곡보도 비난이 그것이다. 그 대안을 찾자면 과거 흔했던 정변을 거쳐 집권한 정부가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서였거나 정권 퇴진을 부르짖는 세력을 무마하기 위하여 언론을 회유하는 과정에서 고착화된 나쁜 언론의 전통을 연구해야 한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5/05/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사람들은 의식주 말고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과 성취를 위하여 직업을 가져야 한다. 그 직업은 크게 육체 노동과 머리를 더 많이 써야하는 정신 노동으로 나눌 수 있겠다.그들은 가능하다면 거의가 전부 후자를 택한다. 그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겠나. 그쪽으로 가면 같은 시간과 작업량에 더 많은 금전적 보수와 함께 더 큰 사회적 인정(Recognition)이 따르는 전문직이 많아 그런 거다.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어떤 혁신적인 기술과 다른 발전에도 불구하고 육체 노동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아무리 인공 지능(AI) 기술이 발달해도 아침 식사를 그에게 맡겨 먹을 수 있나. 다른 사례는 농업과 수산업과 임업 등 1차산업이다. 농업의 첨단 기계화에도 한계가 있어 사람의 손이 가야 한다. 고기 잡기와 키우기, 나무 심기도 마찬가지다. 제조업과 산업 인프라를 위한 건설 현장 모두 같다.아시아적 가치 관건은 양자 간 균형이다. 그 균형은 노임에 대한 공정한 대가와 말뿐이 아닌 노동은 신성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실천이다. 두서너 가지 점을 살펴보고자 이 글을 써본다. 하나는 영어 표현인 Work ethics이다. 이 말은 직역하면 직업 윤리로서 공직자에 요구되는 청렴성으로 이해 될 수 있으나 더 나아가 일에 대한 근면, 충직, 성실, 책임, 양심 등을 망라하는 개념이다.오래 전 싱가폴의 이관류 수상은 서방에 대하여 자랑해야 할 아시아적 가치(Asian values)의 하나로서 이 워크에틱을 내세웠었다. 미국이 강조하는 미국인의 청렴성과 근면성을 강조하느라 청교도 정신을 말하는 것과도 비슷한 스타일이다. 그런데 중국이나 한국에서 흔한 사기 사건이나 급속히 늘어난 마약 범죄를 생각할 때 이 아시아적 가치가 맞는 말일까? 육체 노동은 이게 비교적 크게 문제가 안 되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일의 질과 성과가 가시적이라고 할까, 눈에 보여 그 자체가 실적을 증명하기 때문이다.정신 노동은 그러지를 못하다. 공직자 중 시간 잘 지키고 일은 열심이지만 이 사람 하는 게 과연 나라와 사회를 위하여 봉급과 받는 다른 대우의 10분의 1이라도 기여 하는 건가 의구심을 갖게 하는 경우를 너무 흔하게 보게 된다.상당수 우리 국회의원들이 그런 케이스다. 본인들이 이런 점을 고민해보는 그런 양심이 있었으면 좋겠다. 좀 지난 이야기지만 국무총리 후보로 나선 중앙일보 주필 문창극씨가 대중 강연 중 혀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란 말을 했었다. 나에게는 새로운 말은 아니었다. 그보다 훨씬 전에 미국에 있으면서 미국인들이 ‘입을 움직이기만 하면 되는 (…move mouth)’ 직업 운운하는 소리를 자주 들었었다. 그건 어쩔 수 없다. 사회는 서로간의 입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돌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입만 움직여 먹고 사는 사람들이여! 계속 공부하고 양심적이고 책임 있게 입을 움직이기 바란다.노동자들의 천국위에서 육체 노동과 정신 노동 간의 균형을 말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대로 한국에서도 인건비 오른 건 장난이 아니라고 말한다.내가 사는 호주는 노동자들의 천국이라는 평도 듣지만 단순 육체 노동은 역시 임금 수준이 낮거나 기술직 자영업자들은 과외로 일한다면 교수직 보다 더 많은 돈벌이를 하는 걸 보게 된다.대졸자들 중 실업률이 대단히 높다는 한국에서 일할 사람이 없어 외국 노동자 수입이 필요한 이 아이러니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경영주들에게는 노사문제가 골치지만 대책은 노임의 인상과 국민들 가운데 앞서 말한 노동은 신성하다든가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데 한국의 현실은 계속 정반대로 가는 걸 볼 수 있다. 일류대학에 대한 집념, 논문 표절 등 많다.국회의원과 대학 교수들의 봉급과 대우를 줄이라는 목소리를 듣게 되는데 다른건 몰라도 그 자리를 놓고 뒤로 안 보이게 일어나는 이전투구(泥田鬪狗)를 보면 일리가 있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이전투구(泥田鬪狗)진흙탕에서 싸우는 개. 볼썽사납게 서로 헐뜯거나 다투는 것이나 이익을 차지하려고 지저분하게 다툼.

11/05/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재외동포청(이하 청 廳)이 6월 5일 고국에 설립된다. 기구가 커지고 예산이 늘어나면 실질적인 성과가 크게 달라질까? 그간 고국의 재외동포정책의 사례를 생각한다면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이 글은  호주의 현장을 오래 지켜 봐 왔고 다른 해외지역도 가 본 한 사람으로  3회로 나눠 쓴 비판적 고찰과 몇 가지 구체적 방향 제시를 한 글이다. (1)과 (2)는 재외동포 전문지인 서울의 <세계한인신문>에 최근 기고한 내용과 거의 같고 이번 마지막 (3)은 새로 추가한 현지 사회의 필요와  애로의 해결을 위한 방향 제시다. —필자 주  앞서 (1) (2)회에서 약속한대로 내가 보는 우리 한인사회의 장기적이며 실질적인 발전을 이끌 사업 및 정책의 대강을 밝혀볼 차례다. 처음은 아니나 쉽지 않다. 방향 제시가 구체적이기 위하여는 巨視(거시)가 아니라 미시(微視)가 되어야 해서 그렇다. 고국과 해외 어느 지역, 어느 누구도 이런 이슈를 다룬 흔적이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첫걸음은 어느 지역에서든 한인사회의 지도자 또는 대표자들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마이크 앞에 서서 하는 말을 들어보는 일이다. 커뮤니티의 장기적 발전과 위상 제고, 구성원 간 화합과 협조, 한마디로 소수민족으로서 삶의 질 (The quality of life) 향상, 즉 살기 좋은 곳을 만들고 그런 장래를 후손에게 물려주겠다는 것이다. 그런 말은 거시적이어서 말하기 쉬우나 대안인 구체적 방법론은 미시적이어서 말하기와 쓰기 모두 어렵고, 크고 굵은 것에만 익숙한 대중의 공감을 얻기도 어렵다. 아래는 그런 전제 아래 몇개 영역으로 한정해서 엮어 본 것이다.*경제-당장 먹고 사는 문제인 경제는 호주 전체가 결정할 뿐만 아니라 자유 시장경제 아래 창업과 기술 습득 등 각자가 알아서  비교적 잘 될 수 있다고 봐 여기에서는 생략한다.* 로비 능력-남의 나라에 와서 제3등시민(The Third citizen) 대접을 받는다면 아무리 잘 살아도 삶의 질은 떨어진다. 학자들 말대로 “이민자 집단은 세계에서 가장 소외된 커뮤니티(The most neglected community in the world)”라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은 집단으로서의 로비 능력이다. 로비의 대상은 크게 (1)주류사회와 (2)거주국 정부, (3)고국 정부가 되겠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게 (1)이며 이에 접근하는 통로는 현지 언론매체, 주로 메이저 신문과 방송이다.옴브스맨(Ombudsman)서방사회에서 이민자의 마음을 가장 아프게 만드는 게 인종차별이다. 그건 제도가 아니라  눈에 안보이게 일어나니 개선 방법은 주류매체를 매개로 주류사회의 대중의 이해와 인정을 받는 일이다. 반세기 동안 여기 어느 한인 단체나 지도자가 우리 사회 독자적이거나 다른 커뮤니티와 연대해서 그런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발상이라도 해봤는가?영어로 쓸 수 있는 능력인터넷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기본 전달 수단은 현안 이슈와 용건을 활자로 정리하는 능력이다. 또 다른 방법은 상급 감독 기관, 옴브스맨(Ombudsman)과 같은 권리 구제를 위한 제3기구의 활용인데 여기도 글로 하는 전달 능력이 기본이다. 로펌이 있지만 억울한 일을 당해도 이들 비싼 변호사 그룹을 찾아 갈 수 있는 한인은 많을 수 없다이와 같은 로비 활동은 모두 개인이 아니라 집단 차원이어야 해서 평소 준비가 필요하다. 그런데도 어느 서방지역 한인사회에서도 문제가 생기면 우리끼리 말만 무성할 뿐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다. 200만 크기의 미국 교포사회에서도 매체의 접근은커녕 매체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속수무책인 게  현실이다.영어를 잘하는 2,3세들이 많은 영미권에서 현지 매체에 실리는 한인들의 칼럼이나 독자, 기고가 드문 이유는 분명하다. 한국에서도 대학 나왔다고 큰 신문사에 쉽게 글을 기고할 수 없다. 따로 훈련이 필요하지만 청소년 교육 이야기는 흔해도 이런 사각지대를 지적하는 교민은 없다.작은 한인사회에서 연봉을 주는 영구직을 따로 만들어 할 수는 없겠고 젊은 변호사, 학자 등 인접 분야에서 일하는 잠재력 있는 전문인들을 발탁하여 평소 부업으로 대비하게 하다가 필요할 때 위촉하는, 예컨대 영미사회의 Task force 또는 Ad Hoc위원회 등을 가동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한편 현지 매체에 이미 기고를 하는 2세 한인을 찾아 포상하는 것도 한가지 장려책이 될 것이다. 재외동포재단이 한글 문학 작품만을 현상모집하는 지금의 제도 역시 고국지향 정책의 한 사례다.정보센터의 보강*언어와 매너 교육- 이 나라에서 우리의 의무는 등한시 하고 권리만 내세운다면 그것도 안될 것이다. 중요한 게 현지 언어와 매너 면에서의 주류사회로의 적응 또는 통합 노력이다. 영미권의 언어는 물론 영어다. 길에서나 붐비는 기차 역에서 자기들 언어로 유달리 큰 소리로 말하는 집단이 있는데 이들이 혐오 대상이 되는 걸 인종차별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이런 교육을 따로 돈을 들여 할 수는 없겠고 그 많은 한인 교회나 다른 여러 모임에서 직간접으로 장려하는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모임에서 이민자로서 생활정보의 애로를 거론해보면 전화 한 통이면 되는 데 ‘왜’라고 발언하는 사람이 꼭 있다. 정보도 정보 나름 아닌가. 전화로는 물론 인터넷과 책자 안내서를 읽어 봐도 따로 리서치 없이는 안 되는 게 많다.한 예로 호주의 의료 제도를 이론적으로 아는 것과 실제 당해보는 실전(實戰)은 다르다. 그 외 보험, 홈케어, 너싱홈, 자동차 면허증 등 많다. 그리고 제도는 늘 바뀐다. 벌써 40년 전이다. 홍성묵 서부시드니대학 심리학 교수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광고를 <호주소식>에 내고 특정일을 택하여 교민들에게 도움을 준 적이 있었다. 오래 가지 못했다. 그런 애정 어린 사람도 있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혼자 노력으로 될 일이 아니다.앞서 말한 로비의 경우처럼 비상임 조직이거나 한인 단체에서 이미 오해 가동해온 정보 서비스 기능을 보강하여 잠깐 하다 떠나버리는 직원이 아니라 보수를 제대로 받는 전문직으로서 오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보관해 두어 필요한 사람을 돕는 제도를 제안한다.한때 나는 커뮤니티의 실태와 발전 전략을 정리해 놓는 문서인 가칭 한인백서(The Korean Community Report)의 발간을 제안했었다. 커뮤니티의 발전 아젠다를 잘 적어 놓은 이런 자료가 있다면 위에서 언급한 대외 로비를 위해서도 그렇고 총선거 때와 어쩌다가 업무상 커뮤니티를 찾아오는 호주 정치인, 고국에서 시찰차 찾아오는 한국의 정치인과 관료들에게 건네 주기도 하고 무슨 말을 할까의 지침이 될 수 있다. 서로 껴안고 반갑게 우의를 나누고 얼굴을 익힌다면 나쁠 건 없으나 남는 건 없다.그리고 한인회 안에 ‘정책의 산실(産室)’을 두어 당장 실천을 못하더라도 수시로 뜻 있는 인사들이 모여 이런 과제들에 대하여 가능성을 토론이라도 해보자고 글로 쓰기도 했었다. 런던의 하이드파크 한 쪽 나무 그늘 아래에는 ‘발언자 코너(Speaker’s Corner)’라는 장소가 있다. 원하는 인사는 누구든 조금 높은 자리에 놓인 마이크 앞에 서서 관심 이슈를 말하고 참석자와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보통 50-100여명의 관중이 모여 있는 걸 보았다.*예산과 콘소시움(Consortium, 연합체제)-위와 같은 아이디어와 사업들을 실천하자면 인원과 구성원 간 협조와 예산이 필요하다. 예산을 마지막으로 들었지만 덜 중요해서가 아니다. 위에서 말한 사업들 대부분은 자원봉사자들에 맡겨 될 수 있는 직종이 아니다. 실은 이번 글은 재외동포청이 설립되면 고국 정부가 그간 해오던 지원 사업들을 더 늘어난 재정 규모로 하게 될 것이어서 이에 맞추어 호주 지역도 더 생산적이고 매력있는 프로젝트를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쓰게 된 것이다.과거처럼 여러 단체가 소리 없이 경쟁, 던져 주는 닭 모이 받아 먹듯 일회용 행사 용으로 쪼개어 쓰지 말아야 하는데 그러자면 아무래도 주어진 기능상 한인회의 주도 아래 여러 단체들이 힘을 모아 콘소시움을 형성 하여 밀고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한편 어떤 사업들은 크게 돈 쓰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류가 많다. 앞서 말한 ‘정책의 산실’은 그런 예다. 방과 커피 한잔과 10여명의 참석자만 있으면 나는 나가 볼 수 있다고 썼었다. 나는 이런 제안을 말로만 해온 사람이 아니다. 한때 나는 한호지역문제연구소라는 단체 이름으로 외부 지원 없이 50-100여 명이 모여 하루 종일 하는 교민이슈 워크숍을 5번 열었었다.그간의 여기 한인사회의 과거를 비추어 본다면 이때까지 내가 쓴 제안 대부분은  꿈이거나 어리석다는 핀잔을 들을 수 있을 줄 잘 안다. 그렇다면 우리가 평범한 호주인들과 같이 조용히 지내면 됐지 한인회와 넓은 한인회관, 회장 선거와 그 많은 코리안이 붙는 단체를 놓고 시끄럽게 할 이유는 무엇인가.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6/04/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재외동포청(이하 청(廳)이 6월 5일 고국에 설립된다. 기구가 커지고 예산이 늘어나면 실질적인 성과가 크게 달라질까? 그간 고국의 재외동포정책의 사례를 생각한다면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아래는 호주의 현장을 오래 지켜 봐 왔고 다른 해외지역도 가 본 한 사람으로서의 비판적 고찰이며 몇 가지 구체적 방향 제시다. 재외동포 관련 전문지인 서울의 <세계한인신문>에 최근 기고한 글을 여기 한인사회에 맞게 한 장을 추가해 3회로 나누어 낼 수 있게 썼다 — 필자 주(註)  청의 위치가 수도 서울이 된다면 반대하지 않겠다. 그러나 이게 다른 건 제쳐 놓고 1차 관심이 되는 현실은 문제다. 청의 일부 전신이 될 재외동포재단은 여론조사 결과라며 서울을 꼽았고, 미국 교포사회를 대표한 미주현직한인회장협의회가 소재지를 서울이어야 한다고 건의한 건 앞서 말한대로 기구하면 내용보다 외모, 알맹이 보다 껍데기를 먼저로 하는 공직자 마인드와 중앙집권적 구습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변화를 위해서 좋은 징조는 아니다.고국에서나 해외에서 열리는 재외동포 관련 행사에 참석하는 동포들이 실질적 의미와 필요보다 어떤 고위직자가 나와 축사를 해주는가 하는 의전에 더 관심을 갖는 것과도 일맥상통한다.인터넷의 발달로 코로나 팬데믹 시절 공무원 재택 근무에서 볼 수 있었던 대로 편지나 영상으로 행정이 가능하게 된 오늘 행정 기구의 위치는 과거에 비하면 크게 의미가 없게 되었다. 더욱 인맥(人脈)을 쌓기 위하여는 수시로 만나야 하는 한국의 조직사회 문화와 지방분권화의 필요를 생각할 때 기구들이 분산되는 것도 긍정적인 면이 있을 것 같다.해외에 나와 있는 공직자들을 보면 대부분 오래 나와 있으면 손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왜인가는 바로 위에서 시사한 바다. 해외 단체장들도 인터넷 서류만 가지고는 안되고 고국 방문 때마다 청을 드나들며 만나야 하니 청이 서울에 있어야 한다는 것 아닐까.이점에서 나는 호주의 외무부 산하 호한재단(The Australia Korea Foundation)의 사례를 들고 싶다. 이 재단은 1차적으로 호주의 3대 수출 시장인 한국과의 문화교류 증진을 위하여 설립되었고 그런 목적에 맞는 사업을 공개적으로 신청 받아 보조금(Grants)을 주는 사업을 한다.신청자는 구체적인 사업 제안 설명(Project proposal)과 추천서 등 관련 서류를 인터넷으로만 보내야 한다. 담당 실무자들과의 질의와 소통도 원칙적으로 구두로는 안되고 인터넷 문자로만 하게 되어있다. 호주 사회의 풍토로 봐 그 절차는 잘 지켜지라고 본다.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인사(人事)가 만사청이 생긴다니까 자연히 관련 인사들의 관심이 청장과 4명의 국장과 알려진바 200여명의 직원의 인사에 쏠리는 것 같다. 특히 곧 해체될 재외동포재단의 인력이 몇이나 청으로 흡수될까, 외교부 산하이니 몇이나 거기에서 내려올까, 모두 밥그릇의 문제니 주변이 뒤숭숭할 것 같다.분명한 것은 청이 그 성격상 글로벌 눈높이의 업무를 하겠다면 인사부터 먼저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기존의 인사 스타일인 권력 내부에서의 자리의 안배, 정실, 편의가 아니라 누가 봐도 능력과 실적 우선이라는 평을 받게 되어야 할 것이다. 몇 가지 내가 보는 기준이다.첫째 해외 관련 근무니만큼 기존의 해외나 재외동포정책 분야 경력이 중요할 것 같지만 그 자체는 아이러니컬하게도 1차 자격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1979년 호주 도착 후 3년차에 나는 이 나라에서 처음인 교포신문을 만들어 10년간 버텼고, 그 후 지금까지 꾸준히 커뮤니티 이슈 중심의 칼럼을 써오다 보니 나와 있는 시드니 총영사와 캔버라 주재 대사, 그밖에 기관장과 관리들을 남달리 눈 여겨봐 왔다.그 가운데 단 한 사람도 재외동포정책의 입장에서 한인사회의 필요나 애로를 알려고 파고드는 걸 보지 못했다. 섞이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보통 이임 인사 때 말하듯 대과없이 지내느라 필요하고 친여적이며 듣기 좋은 말만을 하는 인사들과만 가깝게 지내다가 떠난다. 현지 국가는 몰라도 현지 한인사회를 깊이 알아 봤자 출세에 도움이 되지 않아 그럴 것이다. 그러니 아무리 오래, 그리고 여러 지역을 다녀 근무했어도 한인사회 전문가는 될 수 없다.공관장은 대교민 업무만을 위하여 나와 있는 건 아니다. 대사는 거주국의 중앙정부, 총영사는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외교 교섭과 현지 정보 수집이란 고유 업무를 하지만 여기 글의 논의는 물론 그들에게 동시에 주어진 동포정책 업무다.원스톱 민원 서비스(One-Stop Service) 둘째 내가 1차로 보는 또 다른 인원 선발 조건은 해외 한인사회에 애정을 갖고 지금부터라도 실정을 깊이 알아보려는 열성형, 특히 리서치형 일벌레다. 비교적 현지 실정을 파악하기 위한 의견 청취와 드문 연구 자료와 신문 등을 찾아 파고드는 열성이 중요하다. 그래서 리서치형이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현지 답사차 나오는  정치인과  관료들은 기껏 한인회장과 기관장 등을 만나 정치 이야기나 나누고 다음 행선지로 떠난다. 절차이기 쉬운 행정 자체는 대개 대학을 나온 정도면 쉽게 익힐 수 있다. 국적과 출입국, 병무, 서류 확인 등 영사 업무는 이왕 영사관에서 틀이 잘 잡혀 잘 되어 왔으니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청이 생기면 현지에 지부가 생겨 따로 그 업무가 이관되든가 아니면 종전대로 일지 현지에는 아무런 정보나 안내가 없다. 안내와 정보가 없기는 다른 사항도 마찬가지다.역마살이 낀 사람이어서인가, 나는 한국에서 언론사에 가기 전 짧지만 여러 직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거기에서와 신문사 생활을 하면서 만난 많은 사람들 가운데는 똑똑하고 남달리 이권에 밝고 기회주의적이며 정치적으로 뛰어나는 인재들이 꼭 있었다. 그런 사람들 때문에 공직사회가 부패하거나 복지부동이 되어온 것은 사실이다. 청이 이런 류의 사람들로 채워진다면 재외동포청에 크게 기대할 건 없겠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0/04/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