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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동화 전환은 물론 다채로운 전동화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다채로운 기능을 담은 친환경 전기 버스 '일렉시티 타운(ELEC CITY TOWN)'을 출시한다.이번에 출시된 일렉시티 타운은 중국산 전기 버스의 비중이 높은 국내 대중교통 시장에서 '현대차'의 점유율을 높이고, 보다 친환경 대중교통 생태계를 목표로 한다.특히 일렉시티 타운은 우수한 주행 성능과 주행 거리, 그리고 다채로운 기능을 기반으로 마을 내 우수한 이동성을 제공하고 보다 우수한 유지보수성 등을 자랑한다.실제 일렉시티 타운은 전형적인 버스의 형태를 보이면서도 저상형 버스로 제작되어 교통 약자 등의 승하차가 용이하다. 더불어 최대 41인을 수용하면서도 9,045mm의 전장을 갖췄다.이는 배터리 패키지를 버스 상부로 옮기고, 센트럴 모터 및 최적의 패키징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일반 도로는 물론 마을 내 좁은 도로 위에서 보다 우수한 이동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더불어 최고 출력 160kW과 강력한 토크를 내는 전기 모터를 통해 다양한 주행 환경에 능숙히 대응하고, 217.8kWh에 이르는 배터리를 통해 1회 충전 시 350km의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또한 150kW 듀얼 충전 시스템을 통해 약 56분의 충전 시간을 제공, 전기 버스의 지속성을 한층 높였다. 여기에 또한 다채로운 제어 및 관리 시스템을 통해 사용성을 강조한다.실제 일렉시티 타운은 두 단계의 회생 제동은 물론이고 닐링, 차체 높이 조절 기능 등 다채로운 기능을 갖췄고, 승하차 센서 및 교통 약자를 위한 각종 기능을 더해 '대중교통'에 최적화된 모습이다.현대차는 일렉시티 타운 공개와 함께 관련된 다채로운 서비스를 공개하고 친환경 대중교통 시장을 본격 공략할 예정이다.모클 

어제

하이엔드 튜너, 만소리가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를 특별하게 다듬었다.이번에 공개된 만소리의 튜닝 사양은 일반적인 G-클래스의 외형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난 모습이다.특히 G-클래스 고유의 5도어 구조를 과감히 탈피, 대담한 외형의 쿠페 스타일을 적용해 더욱 특별한 매력을 과시한다.또한 새롭게 적용된 도어 역시 단순한 쿠페 스타일이 아닌 일반적인 차량과 반대 방향으로 개폐될 수 있도록 해 더욱 특별한 매력을 구현한다.여기에 만소리 고유의 강렬함을 느낄 수 있는 대담한 스타일의 바디킷, 화려한 스타일이 돋보이는 보닛 등이 특별함을 과시한다.더불어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외장 컬러를 더하고, 휠과 사이드 스커트, 보조 라이트 및 리어 스포일러 등 여러 변화를 더했다.이러한 변화는 실내 공간에서도 만날 수 있다. 흰색의 가죽과 금색의 디테일이 독특한 조화를 이뤄낼 뿐 아니라 다채로운 매력을 선사한다.여기에 2열 시트는 더욱 쾌적한 공간의 매력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차량의 특별함을 한층 강조한다.이와 함께 만소리는 특유의 강력한 퍼포먼스 역시 능숙히 구현했다. 만소리 측에서는 구체적인 튜닝 내역은 밝히지 않았지만 그 결과는 강렬하다.여러 튜닝을 통해 900마력을 이뤄냈고, 정지 상태에서 단 3.3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에 이른다.한편 만소리는 지금까지의 튜닝과 같이 튜닝 패키지의 구체적인 제원, 판매 가격 등은 따로 공개하지 않았다.모클 

그저께

일본의 자동차 브랜드, 혼다가 브랜드의 스테디셀링 SUV ‘CR-V’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레이스카를 공개했다.이번에 공개된 ‘CR-V 하이브리드 레이서(CR-V Hybrid Racer)’가 그 주인공이며, CR-V 고유의 디자인과 함께 강렬한 감각과 뛰어난 성능이 시선을 끈다.CR-V 하이브리드 레이서의 개발은 혼다의 모터스포츠 및 고성능 차량 등을 개발하는 HPD(Honda Performance Development)와 북미 디자인 팀이 담당했다.브랜드는 일본이지만 주요 개발을 미국에서 담당한 만큼 CR-V 하이브리드 레이서에 담긴 여러 요소들은 모두 ‘미국적인 요소’로 채워졌다.실제 CR-V 하이브리드 레이서는 SUV 고유의 여유로운 체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대담한 스타일링의 바디킷, 그리고 리버리를 적용해 강렬함을 구현한다.특히 이러한 외형에는 1980~90년대의 GT 레이스카와 그룹 B 등을 떠올리게 해 ‘더 비스트(The Beast)’라는 아명이 더욱 적합하게 느껴진다.CR-V 하이브리드 레이서의 핵심은 바로 인디카 시리즈의 기술, 그리고 혼다의 하이브리드 기술을 조합한 것에 있다.실제 CR-V 하이브리드 레이서는 V6 2.2L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했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을 더해 더욱 쾌적한 드라이빙을 구현했다.더불어 지속가능한 레이스에 대한 비전을 담듯 쉘(Shell) 사의 차세대 친환경 연료를 사용했고, 각종 GT3 및 ARX-06 등에 담긴 여러 요소들을 더했다.한편 혼다는 이번의 CR-V 하이브리드 레이서 외에도 다채로운 기술 및 비전을 담은 차량들을 공개할 것이라 밝혔다.모클 

21/03/2023

현대차 세단 라인업을 대표하는 ‘그랜저’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며 시장의 소비자, 그리고 모든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미래적인 디자인과 현대차 최신의 각종 기술을 조합하고 ‘과거’에 대한 오마주까지 담긴 그랜저는 단순히 ‘상징적 의미’ 외에도 시장에서의 ‘우수한 실적’을 올리며 ‘그랜저의 위상’을 더욱 견고히 세우고 있다.과연 새로운 그랜저(캘리그래피 사양)은 자유로 위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V6 엔진의 힘을 더하다자유로 주행에 나서는 그랜저는 보닛 아래에 300마력과 36.6kg.m의 토크를 내는 V6 3.5L 스마트스트림 G 가솔린 엔진을 품고 있다.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 그리고 전륜구동의 레이아웃이 합을 이룬다.이러한 구성을 바탕으로 그랜저는 준수한 운동 성능을 약속한다. 참고로 주행 효율성은 복합 기준 9.7km/L(도심 8.3km/L 고속 12.2km/L, 20인치 휠, 타이어 기준)으로 평이한 수준이다.쾌적한 자유로를 달리다그랜저와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 여느 때의 자유로 주행과 같은 강변북로를 통해 자유로 방향으로 이동했다. 월드컵공원진출입로에 이른 후에는 곧바로 트립 컴퓨터를 리셋,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아 ‘자유로 주행’을 시작했다.강변북로부터 차량이 제법 많은 편이었지만 주행 흐름 자체는 나쁘지 않았고 이러한 흐름은 자유로 주행 끝까지 이어졌다. 참고로 자유로의 그랜저는 약 40km의 거리를 에코 모드, 10km의 거리를 스포츠 모드로 주행했다.만족스러운 V6 세단자유로 주행 시작과 함께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아 ‘자유로의 주행 속도’ 즉, 90km/h까지 속도를 끌어 올렸다. 페달 조젝에 따라 전개되는 V6 엔진의 넉넉한 출력이 대형 세단을 능숙히 이끄는 모습이다.강렬하고, 민첩한 수준은 아니지만 일상은 물론 긴 여정을 소화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다만 RPM을 급작스럽게 끌어 올릴 때에는 엔진의 질감이나 소음이 다소 거슬렸다. 다행이라 한다면 이러한 ‘노이즈’는 ‘일상적인 수준’에서는 느껴지지 않았다.참고로 90km/h 정속 주행 시에는 GPS 상 4km/h의 오차를 보였다.차량의 성격을 강조한 공간자유로 주행이 본 궤도에 오른 후에는 그랜저의 실내 공간을 조금 더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었다. 넉넉한 공간을 채우는 소재, 그리고 여유를 강조한 각 요소들의 구성 등은 ‘그랜저의 주 고객’이 될 중, 장년층을 명확히 겨냥하는 모습이다.이와 함께 초대 그랜저에서 볼 수 있던 스티어링 휠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그려낸 독특한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휠 뒤쪽으로 자리를 옮긴 기어 레버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하나의 그릇에 담는 것 같아 더욱 특별하게 느껴졌다.여기에 1열과 2열 공간 모두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 그리고 풍부한 방음 대책, 2열시트 리클라이닝 기능과 뒷좌석 전동식 도어 커튼은 물론이고 보스 사운드 시스템 역시 차량 가치를 더한다.플래그십 세단의 격자유로 주행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주행 효율성을 확인하는 시간이다. 그러나 다양한 노면을 보유한 ‘자유로’를 달리는 덕분에 차량의 주행 질감, 그리고 승차감 역시 확인할 수 있다.이번 그랜저 역시 효율성 확인과 더불어 자유로의 다양한 노면에 대한 대응 능력을 엿볼 수 있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오랜만에 돌아온 ‘현대의 플래그십 세단’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구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자유로 주행 전반에 걸쳐 차량이 운전자를 거스르거나 부담을 주는 경우도 흔치 않았다. 차량의 전장과 휠베이스가 길어 좁은 길에서 다소 신경이 쓰이지만 ‘적응 후’에는 문제가 없다.또한 각종 주행 상황에서 마주하는 여러 노면 상황에서 무척 능숙히 대응한다. 과거에 비해 한층 탄탄한 차체의 질감이 느껴지지만 하체가 적극적으로 충격을 상쇄하며 우수한 승차감을 꾸준히 이어가는 모습이다.자유로를 달리며 마주하는 포트홀, 도로 및 다리 이음새 등을 자닐 때는 물론이고 연이은 ‘띠 구간’을 지날 때에 쾌적함을 느낄 수 있었다. 승차감은 물론, 정숙성 역시 챙기는 모습은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모습이다.물론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충격에는 능숙히 대응하지 못하고 간혹 실내 공간으로 건조한 질감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랜저의 매력을 언급하는 걸 ‘주춤하게 만드는 수준’은 아니었다.그렇게 얼마나 달렸을까?그랜저는 넉넉한 체격, 그리고 여유로운 파워트레인 및 능숙함을 구현하는 여러 요소들의 조화를 뽐내며 자유로를 매끄럽게 달려갔다. 주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크지 않고, 쾌적한 시트 및 다채로운 기능이 ‘그랜저의 가치’에 힘을 더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잠시 후 자유로 주행의 끝을 알리는 통일대교를 마주했다.만족할 수 있는 결과, 현대 그랜저그랜저와의 자유로 주행을 모두 마치고 난 후 차량을 세워 트립 컴퓨터의 수치를 확인했다. 약 35분의 시간 동안 평균 86km/h의 속도로 50.6km의 거리를 달렸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결과 14.5km/L의 구간 연비를 확인할 수 있었다.이러한 수치는 V6 엔진을 품은 세단으로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이며, 그랜저의 공인 고속 연비(12.2km/L)와 비교하더라도 준수한 결과라 생각됐다.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모클

19/03/2023

브랜드에게 있어 새로운 자동차 개발은 무척 중요하다.개발 자체로도 무척 긴 시간, 그리고 많은 비용을 요구할 뿐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도 고려해야 할 것들이 무척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일부 브랜드들은 ‘새로운 도전’을 하기 보다는 검증된 방법으로 ‘실패’를 피하는 경우가 있다.BMW Z4, 그리고 BMW의 경험을 빌려온 토요타가 그러한 주인공 중 하나다. 실제 BMW Z4는 배 다른 형제 모델, 토요타 GR 수프라가 있다. 그러나 토요타 역시 의지가 있다. 같은 플랫폼, 그리고 주요 부품을 공유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지향점을 구현한 것이다.과연 BMW Z4(M40i)와 GR 수프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BMW 로드스터의 계보를 잇다최근 부분 변경을 거친 Z4는 특유의 날렵하고 세련된 실루엣, 그리고 오픈 톱 모델의 감성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특히 낮게 그려진 차체, 그리고 소프트 톱은 시선을 집중시킨다.새롭게 디자인된 키드니 그릴이 적용되어 M 퍼포먼스 모델의 감성을 강조한다. 더불어 차체 테두리까지 이어진 LED 헤드라이트와 휠 아치 위로 길게 뻗은 보닛을 통해 보다 대담한 스포츠카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그려낸다.여기에 Z의 감성을 담은 측면의 디테일이 보는 즐거움을 살린다. 더불어 소프트 탑은 안트라사이트 실버 디테일을 더해 더욱 세련된 감성을 자아낸다. 참고로 톱은 50km/h 이내에서 단 10초 만에 작동해 편의성을 더한다.후면 역시 스포츠카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리어 디퓨저와 날렵한 리어 램프가 시선을 끌 뿐 아니라 트렁크에 일체형으로 적용된 스포일러가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감을 더한다.같은 기반, 다른 감성토요타 GR 수프라는 BMW Z4와 같은 기반을 공유하지만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그려졌다. 실제 Z4가 경쾌한 로드스터의 감성을 강조한다면 GR 수프라는 조금 더 트랙에 가까운 존재로 개발됐다.그리고 차량의 외형은 지난 2014년 공개한 컨셉 모델, FT-1 컨셉에 기반으로 개발됐다. 덕분에 GR 수프라는 Z4와 다른 ‘토요타 스포츠카’만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긴 보닛과 낮게 깔린 캐빈, 그리고 짧은 데크의 구성을 통해 역동적인 스포츠카의 매력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특히 볼륨이 돋보이는 보닛 라인과 리어 펜더, 그리고 큼직한 휠, 브레이크 캘리퍼 등이 시선을 끈다.측면에서 리어 펜더의 볼륨을 이어 받은 실루엣에 독특한 스타일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독특한 감성을 자아낸다. 여기에 후면의 대담한 스타일링, 그리고 차체 양끝에 큼직한 머플러 팁이 주행 성능을 예고한다.드라이빙에 집중한 공간Z4와 GR 수프라 모두 드라이빙에 집중한 모습이다. 다만 Z4는 여느 BMW와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GR 수프라는 수평적인 대시보드 아래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했다.Z4는 부분 변경을 거치며 고급스러운 매력을 강조한다. 운전자를 향해 구성된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는 간결하고 직관적이다. 여기에 버네스카 내장 가죽과 함께 알루미늄 테트라곤 인테리어 트림 등을 더해 ‘공간의 가치’를 높였다.이와 함께 고성능 모델에 걸맞게 헤드레스트 일체형 M 스포츠 시트, M 레더 스티어링 휠 등을 더했다. 참고로 로드스터 모델인 만큼 실내 공간의 여유는 협소하지만 ‘공간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개선이 더해졌다.GR 수프라는 FT-1 컨셉에서 제시되었던 대시보드와 스티어링 휠, 운전석과 조수석을 구분 짓는 센터페시아를 그대로 계승하며 토요타 디자인의 의지를 드러낸다.여기에 붉은색과 검은색의 대비 및 카본파이버와 스웨이드 등을 더해 감성적인 만족감 역시 한층 높인다. 다만 그래픽 및 일부 버튼 등은 BMW의 요소를 그대로 사용해 GR 수프라만의 ‘완벽한 독립 공간’을 구축하진 못했다.여기에 스포티한 감각을 강조하는 GR 수프라 전용의 스포츠 시트가 마련되어 만족감을 높인다. 특히 더블 버블 타입으로 루프 형태를 다듬어 헬멧을 쓰고, 앉을 수 있도록 해 ‘차량의 성격’을 보다 강조한다.매력적인 퍼포먼스의 심장을 품다퍼포먼스에 있어서는 두 차량 모두 탁월한 모습이다.먼저 Z4 M40i의 보닛 아래에는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직렬 6기통 3.0L 엔진이 자리한다. 이를 통해 여느 고성능 모델을 위협할 수 있는 387마력과 50.99kg.m의 풍부한 토크를 발휘한다.여기에 스포티한 조율이 더해진 8단 자동 변속기, 그리고 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통해 스포츠 드라이빙의 매력을 한층 강조한다. 실제 정지 상태에서 단 4.1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며, 최고 속도 역시 250km/h에 이른다.GR 수프라 역시 BMW M40i 파워유닛을 빌려왔지만 토요타만의 셋업을 통해 실질적인 퍼포먼스의 개선을 이뤄냈다. 실제 제원 상 출력은 387마력, 그리고 51kg.m 토크로 완전히 동일해 보이지만 많은 부분에서의 토요타만의 조율이 더해졌다.변속기와 구동 방식도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GR 수프라는 더욱 우수한 가속 성능을 과시하며 냉각 성능 부분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덕분에 GR 수프라는 각종 모터스포츠 무대에서도 레이스카의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다.비슷하지만 사뭇 다른 포지셔닝BMW는 최근 뉴 Z4를 공개하며 Z4 M40i의 가격을 일부 조정했다.판매가격은 9640만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으로 책정됐고, 같은 가격이지만 스카이스크래퍼 그레이 외장 컬러 및 마그마 레드 컬러 시트를 적용해 매력을 더한 퍼스트 에디션 모델을 온라인으로 판매한다.한편 토요타는 GR 수프라의 판매가격을 7,860만원으로 책정했고, 독특한 외장 컬러인 매트 화이트, 매트 그레이 컬러를 택할 때에는 8,040만원으로 일부 상향될 수 있도록 했다.이를 통해 두 차량의 가격은 제법 큰 차이를 보이게 됐고, 되려 Z4의 기본 모델인 Z4 sDrive20i M 스포츠 패키지(197마력, 7,250만원)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이 되었다.모클

18/03/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