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닛산의 컴팩트 SUV의 포지션은 독특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쥬크(JUKE)의 몫이었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킥스는 사실 주요 시장이 아닌 남미 및 인도 등의 시장을 위한 ‘염가의 SUV’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시장의 상황이 달라졌고, 닛산은 파편화되어 있는 컴팩트 SUV를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이에 따라 '라이프 사이클'이 황혼기를 지난 쥬크를 후속 모델 없이 단종했다.
쥬크의 단종에 닛산은 '주요 시장'이 아닌 '제 3시장'을 위해 제작, 판매했던 닛산 킥스를 새로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