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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이 끝났으나 고국은 여전히 시끌벅적하다. 장래를 위하여 여전히 걱정해야 할 일이다. 밖에 있는 사람으로서 총선에서 앞서 친지들과의 대화에서 총선 결과 예측보다는 선택이 어려운 유권자들은 어느 특정당이나 후보자 개인보다도 지금의 잘못된 사회풍토를 걱정하고 길게 봐 그걸 고쳐야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한 표를 던져야 한다고 말했었다.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명언이 있다. 숲이 병들어 있으면 나무들이 병드는 건 시간 문제다. 사회도 마찬가지다. 그게 잘 못되어 있으면 리더(Leaders)와 팔로워(Followers)할 것 없이 모두 물 들고 잘 못되게 되어 있다. 거의 80년이 되어 가는 대한민국의 헌정사가 그걸 잘 보여 주었다.유권자인 국민이 아무리 투표를 잘했다 해도 그 후 사회는 언제나 같았다. 경제는 비약적으로 발전했다지만 사회의 불의와 불공정은 크게 봐 그대로였다. 사회풍토라는 큰 변수가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사회풍토도 사람, 즉 국민이 만드는 것이고, 그 사회 구성원을 크게 리더와 팔로워로 나눠볼 때 우리는 그 책임과 역할을 리더인 제도권에 맡겨온 것인데 그게 크게 주효하지 않았다. 과거나 이번 경우 마찬가지, 제도권에 함몰된 인물들은 잘못된 사회풍토를 고치려는 안목은 없고, 정치인 집단인 정당은 권력을 잡거나 연장하려는 목전의 목표를 위한  투쟁, 정치인 개인은 자리를 잡거나 놓치지 않을 개인 이익을 위하여 ‘똥 묻는 개가 겨 묻은 개를 욕”하는 난장판 선거에서 사회풍토의 개혁은 커녕 무슨 개선이 있겠는가.들려오는 말에 의하면 이번에도 국회에 입성한 정치인들의 30%, 얼추 3분의1이 범법 전력을 가진 사람이란다. 선거무용론을 주장하는 건 아니다. 야당 표가 우세했다고 현 정권이 민심의 회초리를 맞았다고 말하거나, 그러기 때문에 정부가 총리나 주요 참모진을 바꿔치는 것은 너무 성급하다. 한국 정치의 브랜드인 정치불안(Political instability)을 더할 뿐이다. 우리나라의 민심이란 애매한게 보통이다. 갤럽의 지지율 조사 수치가 조그마한 사건에 따라 매일 다르게 춤추는 것도 한 사례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6/04/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총선의 본 투표일이 내일로 코 앞에 다가왔습니다. 국민의 대표를 뽑는 이 선거는 스포츠 경기도 자기 이익을 위한 제비 뽑기도 아닙니다. 나라의 장래를 위하여 신성한 한 표를  눈을 부릅 뜨고 찍어야 할 국가 행사입니다. 그러나 누구를 찍을까 선택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후보자로 나올 수 있는 잘 알려진 이른바 ‘거물’ 또는 ‘중진’인사들 대부분은 제도권 안 흐린 물속에서 오래 놀았던 미안한 말이지만 '그놈이 그놈이'니 말입니다. 새로운 얼굴(New faces)이 나온다 해도 별수 없이 오래가지 못했던 건 과거 매 정권마다 경험한 일입니다.그 가운데서도 지금의 잘 못된 사회풍토를 걱정하고 길게 봐 그걸 고쳐야겠다는 안목이라도 있는 사람에게 한 표를 던져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과거 어느 정권이든 정의를 구현하고, 민생을 돌보며 나라를 철통 같이 지키겠다고 약속하지 않은 때가 있었나요. 그건 더 이상 국가적 이슈가 아닙니다.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숲이 병들어 있으면 나무들이 병드는 건 시간 문제입니다. 사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게 잘 못되어 있으면 구성원들도 거기에서 따로 놀 수가 없습니다. 해외 거주자로서의 소견입니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0/04/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해외 한인사회의 ‘오랜 숙원’이라며 큰 기대를 모아 오던 재외동포청의  이기철 청장과 참모들이 해외 현지 탑사의 일환으로 시드니를 방문했었다. 지난 3월 12-13일이었으니 시간이 좀 지났다. 그러나 신설된 이 청의 장래 정책 방향을 해외 한인사회의 발전과 위상제고를 앞세우는 단체장들을 모아 놓고 발표하고 듣는 자리였으니 이런 행사는 어느 시점의 시사로 끝날 게 아니라  두고두고 토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방문 목적 가운데 중요한 한 가지는 시드니 한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지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었다니 그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은 필자는 여기 현지 대표들은 어떤 어떤 제안이나 건의가 있었는 지 궁금하다. 현지 교포신문 보도에는  청장과 수행한 국장이 한 발언 말고는 우리 쪽이 거론한 내용은 별로 없었다. 아무래도 교민 참석자들이 특별한 사안을 거론하지 않은 것 같다. 과거 직접 참석해봐 잘 아는대로 100여명이 모여 의전 중심 행사가 되는 이런 간담회에서 고국이나 한인사회의 복잡다단한 문제를 놓고 말로 문답하거나 건의를 해 봤자 제대로 파악될 수 없으니, 재외동포정책 실무자들은 평소 현안을 총괄적으로 정리한 건의서를 받아 분석해본 후 현지에 나와서 보고 결론을 낸 후 정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필자는 여러 번 썼었다. 아래는 보도된대로  재외동포청장이 현지에서 발표한 새 정책에 대한 필자의 몇 가지 다른 의견이다. 세계한인언론인대회한국의 발전상을 호주의 교과서에 많이 반영되게 하겠다는 이청장의 발표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이다. 동포청의 설립 이유 하나는 그간 여러 기구에 분산된 고국의 대(對)동포 업무를 한 곳에 통합하는 거라고 들었었다. 그렇다면 한국의 발전상을 해외에 알리는 이 업무는 기존의 외무부 산하 국제교류재단(The Korea Foundation)이나 해외 주요 도시에 한국문화원을 두고 있는 문화체육관광광부와는 어떤 관계를 갖게 되는가. 고국은 해외 교포언론사를 광고로 지원하고 매년 세계한인언론인대회란 이름으로 기자들을 서울로 불러들인다. 주체는 언론진흥재단이나 예산은 나라 돈인데 앞으로도 그대로일까. 교포 거주국 나라의 교과서에 고국의 발전상이 많이 실리게 된다면 좋은 일이다. 그러나 이런 프로젝트는 조용히는 몰라도 공개적으로 발표해도 되는 가이다. 얼마전까지 중국이 공자학원(The Confucius Institute)이란 연구소를 서방의 대학들에 설립, 재정 지원을 했다가 해당 국가들의 비난을 받아 지금은 모두 퇴출된 것으로 안다.한호 간 관계는 우호적이어서 정부 레벨에서는 문제가 안되겠지만, 언론은 다르다. 2000년 초인가 시드니에 한국문화원이 개원할 때 호주 유력지가 대한민국이 커져 호주에 Soft Power(지적 또는 두뇌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다고 약간은 비아냥조로 썼었다. 2, 3세들의 주류사회 진출이청장은 동포청의 업무의 원칙으로서 교포들의 정체성 함양과 현지에서의 지위 향상을 들었다. 이건 애초부터 고국의 재외도포정책의 2대 근간이다. 그건 일견 상호 이율배반이어서 쉽지 않으나 정책방향으로는 타당하다. 그런데 실제를 보면 유럽 등 서방국가 출신들에 비하여 한인들은 정체성이 너무 강한 게 탈인데 주류사회에서 지위향상이나 통합은 그와 반대다.고국이 여기 교과서에 아무리 잘 반영되어도 현지 교민들이 잘 못하거니 함을 합치지 못하고 각자도생(各自圖生)으로 살아간다면 현지에서의 위상이 높아질 수가 없다. 공부 잘한 2, 3세 한인들이 의사, 변호사, 기업의 간부 등 고급 직장에 취직을 하는 수가 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은 전체 한인 인구에 비하여 소수다. 또 아직도 이민이 유입되어 1세, 1.5세가 이끄는 한인사회 전체가 그들 소수의 덕으로 그냥 위상이 좋아지고 한인 다수가 겪는 애로가 덜해진다고 말할 수 없다. 다문화주의를 표방하는 호주의 경우, 시민권자인 그들이 우리는 고국이나 코리안 커뮤니티를 위하여 뭘 따로 하겠다고 나설 수도  없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직장 일에 매어 여념이 없다.언어차별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걸 여기에서 다룰 수 없다. 평소의 소신으로서 하나만 의제로 내놓겠다. 호주에서 전체로서 한인들이 겪는 애로의 극복이나 지위향상은 거주국 정부와 주류사회를 향하여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그에 대한 주된 통로는 주류매체이다. 일부 호주 정치인과 개인적으로 절친하다고 잘 될 일이 아니다.  그간 영미지역 한인사회의 사례를 보면 주류매체로부터 매우 부당한 대접을 받아도 속수무책이고  누구 말마따나 우리끼리만 지지고 볶고 하다가 끝나고 말았다.평소 대비가 없고 언어차별(Linguistic disparity, 이건 인종차별이 아니다) 때문이다. 한국에서 자라 대학교육을 받은 인재도 큰 신문이 실어 줄만한 민생 관련 칼럼이나 기고문을 당연히 쓰지 못하는 것처럼 영미사회에서 자란 한인들도 마찬가지다. 따로 훈련이 필요하다. 필자가 아는 한, 미국의 <뉴욕 타임스>, 영국의 <더 타임스>, 호주의 <시드니모닝 헤럴드>, 캐나다의 <글로브 앤드 메일> 수준의 국제매체에 실릴 칼럼을 쓰는 한인 인재가 거의 없다. 과거 재외동포재단이나 기타 관련 기구들은 한국문학과 정체성 장려책으로 작품 현상 공모를 꾸준히 해왔다. 왜 해외 한인의 지위향상을 위한 한인 영어 칼럼니스트나 기고가  장려책은 전무한가.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05/04/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미디어의 연구 방법론의 하나로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이라는 게 있다. 각 메시지의 효과를 알기 위하여 미디어에 실리는 그 특정 메시지의 양이거나 비율과 성격을 측정해보는 것이다. 메시지의 내용이 대개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는 전제에 따른 것이다.한국의 미디어 학자들이 그런 연구 자료나 결과를 내놓은 게 있는 지 모르겠으나 내 짐작으로는 우리의 전체 시사 뉴스, 해설, 토론 가운데 북한 관련이 너무 많다. 그 가운데 북한 국민 결속용이거나 김정은 최고통치자를 크게 돋 보이게 제작된 뉴스 아이템을 그대로 우리 국민에게, 그것도 한 두번이 아니라 시시각각 보여주는 것은 아무리 개방된 사회라고 해도 이해하기 어렵다. 상당 부분 그런 정보는 군, 통일원, 국정원, 기타 책임 있는 대공 전문기관에서 받아 분석하고 대비하면 된다.남북관계가 중요하다고 해서 언필칭 북한 전문가와 관련 대학 학과가 우후죽순처럼 늘어 나 이들이 미디어를 타려고 하고, 미디어도 자극적인 북한 관련 뉴스를 먹거리로 즐겨 올리니 이게 은연 중 북한 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지 않나 걱정된다.북한이 신형 미사일을 개발했다거나 쏘았다고 발표할 때마다 그러지 말고 대화에 나오라고 애걸복걸하는 미국의 태도도 마음에 안든다. 백두혈통으로 3대 4대로 이어가지 못하면 죽어야 하는 지금의 통치자와 추종 세력과 무슨 외교 교섭이 가능하겠는가.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5/03/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1967년 비행기 추락과 양창선 사건구글에서 날짜를 찾아보니 1967년 4월 8일이였다. 당시 공군의 주력 수송기인 C-46 한대가 서울을 떠나 대구 기지를 향하던 중 판자집 밀집 지역인 서울 청구동 산중턱에 추락했었다. 탑승자 24명과 주민 56명이 사망하고 15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대형 참사였다.초년병 기자였던 나는 회사의 명을 받아 취재차 사진 기자와 함께 급히 현장에 달려 갔다. 사방 200여 미터 넓이 잿더미가 된 사고 현장은 물론 폴리스라인이 처져 있어 일반인은 물론 기자들도 출입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서울의 모든 언론사에서 모여든 기자들은 결사적이었다. 못 들어오게 막는 경찰을 밀어붙이고 쑤시고 안으로 들어갔다.들어가보니 아직도 불이 완전히 꺼지지 않아 한쪽 구석에서는 연기가 떠 오르고, 여기 저기 타버린 가옥  잿더미 속에 우뚝 서 있는 시커먼 마네킹 같은 건 죽은 시체였다. 어떤 기자들은 일부 넋이 나가 벌벌 떠는 죽다 살아난 주민들을 붇잡고 이것 저것 집요하게 묻는 것이었다. 성격은 달라도 그 당시 언론의 취재와 관련 비슷한 사건이 있었다. 매몰되었던 광산 배수담당자 양창선씨의 구출 작전이다. 공교롭게 같은 해 8월이었다. 충남 청양군의 구봉산 광산에 매몰되어 있다가 박 대통령이 특사를 보내어 몇 주 동안 구출작전을 지휘할 만큼 미디어와 대중의 지대한 관심 속에서 그는 기적적으로 살아났다. 사건의 하이라이트는 그가 군 헬기에 실려 여의도 비행장애 도착할 때 구름과 같이 모여든 기자들의 난장판 취재 경쟁이다. 형사계 문을 따고 들어가는 직업언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지 않은 시절이지만, 나는 이게 아닌데 하고 생각했었다. 그런 대형 사건 현장에서는 질서 유지가 먼저가 아닌가. 몇 시 간 후면 책임 기관인 치안국이나 경찰청이 사건의 전모를 발표할 텐데 왜들 기다리지 않고 그래야 했을까. 그 전에 나는 선배 신문 기자에 대한 좋지 않은 여러 이야기들을 들었던 시절리다. 경찰 출입기자는 몰래 형사계 사무실 방문을 따고 들어가 비빌 서류를 빼온다든가 하는 류다.이런 불미스럽게 들리는 기자직의 관례는 과거나 지금 기사의 질보다 특종이나 속보로 결판을 내려는 언론사 간의 과도한 경쟁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왜 나는 이런 과거 이야기를 꺼내는가? 요즘 한국의 텔레비전을 보면 소관 관청이나 사법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내용을 시간을 두어 잘 보도하면 되지 걸어 나오는 당사자 정치인이나 범죄 피의자의 몇 마디를 성급하게 듣겠다고 10여멍씩 녹음기를 들고 졸졸졸 따라다니는 기자들의 품위와 위상이 안타까워서다. 모두 잘못된 과거 우리 언론의 전통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오래 전 미국의 닉슨대통령을 하야시킨 일명 워터게이트나 나라를 뒤흔들 큰 폭로 작전이라면 몰라도 선진국 언론이라면 이런 식의 값 싼 속보 및 특종 경쟁 장면은 잘 못 본다. 물론 속보와 특종은 대개 폭로 저널리즘( Expose journalism)과 직결된다. 한국에서 그 많은 언론의 폭로에도 불구하고 문제 해결 없이 유야무야 끝나버리는 것도 그렇지만,  녹음기를 들고 쫒아다녀야 하는 취재 대상을 보면 별 볼일 없는 인물인 경우가 허다하다. 범죄 피의자의 경우는 대개 혐의를 부인하거나 인정한다면 유가족에게 “죄송하다고” 말하는 게 전부다.언필징 사회의 목타이라는 언론의 사명을 생각할 때 기자의 역할은 숭고하고 막중하다. 그 역할을 잘 하자면 발로 뛰는 취재와 함께 깊은 리서치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개 일일 단위로 일해야 하는 이들의 경우 후자 기능을 소홀이 할 수 있다. 그런 사정 때문이겠지만 근년 실제를 보면 텔레비전의 주요 시사 토론 시간을 기자가 아니라 교수가 대부분 독점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 또한 기자를 일부 사람들이 아직 쟁이, 기레기 등으로 부르듯 그 직업을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고 본다. 그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켰으면 하는 동정적 입장에서 쓴 글이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8/03/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최근 서울의 재외동포 관련 전문미디어인 <세계한인신문>에 실린 두 기사를 읽고 이 글을 쓰게 되었다. 하나는 먼저 나온 이 미디어의 이구홍 발행인이 쓴 “이번 총선 재외선거 등록 매우 저조하다” 제목의 칼럼이고, 다른 하나는 그 뒤 나온  재외동포청장의 호주 시드니와 뉴질랜드 오클랜드 방문 (3월11일-15일)계획 보도다.위 두 개는 서로 연관성이 크다고 봐 한데에 묶었다. 저조한  재외선거의 이유는 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 내 견해가 꼭 옳다고 말하지는 않겠다. 다만 나는 평생의 반인 지난 45년을 호주에서 돈벌이가 아니라, 이 영어 사용국가에서 처음인 우리말 신문을 10년 동안 직접 운영했고,  이후 쉬지 않고 오늘까지 여러 현지 교포신문에 기고를 하느라 많은  사람을 만났고  이 사회의  이슈들을 놓고 고민해온 사람이다.내가 보는 저조한 재외선거의 가장 큰 이유는 투표장의 지리적 거리나 다른 불편보다도 누가 고국의 대통령, 국회의원, 심지어 재외동포정책의 실무가 되든 기존의 고국 중심의 겉치레 재외동포정책은 바뀌자 않을 것이라는 대다수 교민들의 체념 또는 무관심이다. 말하자면 정책에 관한 한, 고국과 현지의 다수 교민은 같은 배를 탔다는 정서가 없다는 말이다.이번 글은 위와 같은 생각을 독자들에게 더 쉽게 또는 직접 닿을 수 있도록 보통 칼럼 형식을 떠나 아래와 같은 영어로 말해 포인트폼(Point form)으로 몇 가지를 적어보려고 한다. 1.벌써  한참 되었다. 새로 시드니에 부임한 한국의 총영사가 교민 단체장 실태를 알기 위해서라며 단체와 단체장 신고를 전체 사회에 요청한 일이 있었다. 좋게 봐서 실태 파악이고, 나쁘게 봐 어느 단체가 인원이 많고 영향력이 큰가를 알아보기 위해서가 아닌가 싶었다.  과거 실제를 보면 대사, 총영사 등 공관장은 주요 행사 초청을  철저히 단체장 중심으로 해왔고, 임기 동안 그 사람들과만 가까이 지내다가 떠나는 게 관례였다. 그러니 공관장은 주재국 정부와의 외교 교섭은 몰라도 재외동포 업무에서는 전문인이 될 수 없다는 게 내 견해다. 이들 단체장들이 전체 교민의 이익과 실상과 애로를 올바르게  전달활 수 있다면 그건 좋다. 그러나 그렇지를 못하는 이유가 여러 가지다. 하나는 뉴욕이나 LA 같은 큰 교민사회가 있는 지역은 모르겠으나(거기도 마찬가지 아닐까) 대부분 다른 해외 한인사회의 경우 리서치에 바탕을 두고 구성원의 합의를 거친   자체 사회에 대한  지식을 마련해 놓고 있지 못하니 그들이 교민의 이익을 대변해서 할 수 일이 별로 없다.    2. 이기철 청장은 이번에 한인회 관계자와 다른 인사들을 만나고 만찬 겸 간담회를 열어 동포들의 목소리를 들을 계획이라고 한다. 과거 그런 자리를 가봐서 잘 아는데 그들이 거기에서 새로운 정보나 아이디어를 얻어 내기는 어렵다. 첫째로  모임의 분위기다. 둘째는 위에서 말한대로 자체 사회의 문제를 정리한 문서 하나가 없어서다. 그러니 참가자는 저마다 정체성 또는  한글 교육이 중요하다 등 새롭지 않은 면피용 한마디씩 발언을 되풀이 하다가 모임은 끝나게 된다.벌써 오래됐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김재규 통일원장관이 시드니에 와 200여명이 모인 강연회가 있었다. 질문을 받게 되어 나도 하나를 던졌다. 그러나 알다시피 그런 장소에서 고국이나 현지의 복잡한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묻고 체계적인 대답을 바랄 수 있겠는가.얼굴이나 익히기 위하여 방문한다면 모르나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곘다면 평소 문서로 실태와 건의를 종합한 자료(영어로 대개 Representations라고 부름)를 받아 실무자들이 읽고 정책에 반영하는 게 저비용, 고효과를 가져오는 최선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관례가 재외동포 행정 분야에서 매우 드물다.    이것도 멜번에서 일하던  꽤 오래 전 일이다. 핸드(Hand)라는 이름을 가진 연방이민장관이 교민 대표들과 대화를 갖기를 원해 교민 10 사람이 나가 만나기로 됐었다, 나는  무슨 말을 할까를 사전에 우리끼리 조정하자고  제안했었다. 그게 잘 안되었었다. 모임 당일 예상대로 중구난방이 되었었다. 한 사람은 6.25때 참전한 호주가  얼마나  고마웠나의 인사를 길게 했고, 교민 복지분야에서 일하던 한 부인은 복지의 중요성을 되풀이 하는 식이 되었다. 답답하게 느꼈던 장관은  비서로  하여금 ‘메모하라 (Get that!)’를 연발하다가 자리를 떠났다. =3. 고국에서 방문하는 국회의원 등 그 많은 고위직자들은 뭘 알려고 현지에 오는지 분명치  않다. 대개 시드니에서 1박 2일을 보낸 후 뉴질랜드로 떠나는데 공관원과 한인회와 다른 단체 관계자, 말고는 공관이나 뜻있는 교민 인사가 마련하는 일부 교민 인사를 만나게 되는 만찬에 참석해서는 외교적인 발언만 하지 뭘 알려고 하거나 비판적인 말은 들으려고 안 한다.      누군가 비아냥 했듯이 이들은 오기만 하면 교민 인구가 몇이지요? 뭘 해서들 먹고 사시나요? 하고 묻는다는 것이다. 내가 만난 사람 가운데 달랐던 사례는  2012년인가에 신경민, 이언주 의원과 함께 시드니에 온 김성곤 의원인데, 내가 이런 질문과 지적을 했었다, 65세 고령자 대상이지만 여왕 사진 앞에서 충성 맹세를 하고 호주 시민권을 받은 한인들에는 2중국적을 허용하고 주민등록증까지  발급하는데 외국에서 살면서  충직하게 한국 국적을 고집해온  자국민의 주민등록증은  말소해놓는  한국의 재외동포정책은 참으로 국제적으로 창피한 일이라고 말했었다.그의 직책과 관련이 있어 그랬겠지만,  그는 그 사실을 노트에다가 꼼꼼히 적었고, 얼마 후 고국의 주민증록증 제도가 현행대로 바뀌었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1/03/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짧고 맵거나 사이다와 같은 발언으로 된 글이야 잘 읽히는 줄 알면서도 어렵게 길게 쓰는 이유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려면 그래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독자님들의 이해를 구한다.대의민주주의 정치제도 아래 국회는 국민을 대표해서 국장 운영에 가장 크게 참여한다. 우리가 늘 듣고 보는대로 법률의 제정, 행정부에 대한 국정감사,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직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좋은 예다.그 중 보통 입법(立法,legislation)이라고 불리는 법률 제정이 가장 먼저로 여겨지는 것 같다. 그러길래 미국에서는 국회의원을 흔히 Lawmakers(법 만드는 사람)이라고도 부른다. 우리가 국회의원의 실적을 회기 동안 제안한 법안 건수를 가지고 따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법이란 무엇인가. 굳이 한마디 한다면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필요한 기구의 설치와 그 권한, 그에 필요한 인력의 안배와 예산 등에 대한 세칙(행정법)과 국민의 바람직한 행동 규범과 범법에 대한 처벌(형법)을 정한 문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그 가운데 가장 큰 골격을 정한 게 헌법이다. 헌법 아래 분야별로 우리 생활만큼 셀 수 없이 많은 관련 법과 명령과 규정이 있다. 그럼 이런 것들이 잘 완비되어있으면 나라는 당연히 잘 될까? 없어서는 잘 될 수 없지만, 있다고 해서 잘 된다는 보장도 없다. 비교적 잘되는 나라와 아닌 나라가 있다고 생각된다. 내가 보기에는 아직까지는 한국은 후자이며 좋은 사례 연구감이다.1945년 갑자기 해방을 맞이 하였을 때까지는 이 나라는 주권이 없는 식민지였고, 우리대로의 살림을 해나갈 법과 제도와 전문성 있는 인력을 갖추지 못했었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일제가 만든 법과 제도와 기구와 제도 아래 배우고 양성된 관료와 그에 맞는 지식인과 전문인이 전부가 아니었던가 한다.법전공자가 우대받는 나라이러한 공백을 메우기 위한 비상조치로 미 군정청은 포고령으로 일제의 법규정과 제도를 당분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해방 후 얼마 동안 한국에서 일제 때의 육법전서 (六法全書)가 그대로 통용되었고, 내가 대학을 다닐 때 배운 행정법, 경찰법, 민법, 형법, 토지수용령 등 대부분 우리 생활과 가까운 법령이 일제의 우리말 번역판이었다.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지난 거의 80여년간 국내에서 교육 받은 전문인과 늘어난 해외 유학파들의 꾸준한 노력으로 한국은 과학기술은 물론, 모든 법과 기구와 제도와 정책은 우리대로 어느 선진국 못지 않게 구비되어 있다고 나는 본다. 특히 법전공자가 우대 받는 나라라 법 조문 하나는 구물같이 촘촘하게 잘 만든다. 공직자와 밥 먹을 때 얼마 이상은 안 된다고 정한 이른바 김영란법을 보라. 이런 어리석은 법이 어디 지켜지며 우리의 생활상이 선진수준에 와 있는가? 무슨 소리냐고 반박할 사람에게 크게 아래 세 가지 사례만 들어보겠다.(1) 지난번 총선거가 투표용지의 대량 조작 등 원색적인 부정이었다는 주장이 그 당시는 물론, 다가오는 총선을 앞 두고도 큰 선거 쟁점이 되고 있는 사실이다. 지금이 언제인데 대명천지에 그런 불법이 가능할까, (2) 경제발전에 걸맞지 않게 아직도 각 분야에 걸쳐 팽배한 사기 사건, (3)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북한의 인권탄압과 독재를 보면서도 간첩이 득실거린다는 말들을 할 정도로 많은 현행법을 위반하는 친북 행위의 사례다. 나는 이 발언을 증명할 통계 숫자와 자료를 모을 리서치를 할 처지에 있지 않다. 그러나 실증 자료보다 독자들의 체감이 더 먼저가 아닐까 싶다.양심, 정의, 공정, 수치심,법과 제도는 그 자체로는 제품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이 그것들을 현실에 맞추어 충실히 사용할 때 비로서 효력을 낸다. 우리 국민(특히 법관)이 그런 수준의 사람일까 아닐까는 사회풍토가 결정한다.개인이 아닌 집단 또는 민족을 단위로 본 사람은 주로 역사와 문화적 이유로 예의, 양심, 정의감, 공정심, 수치심, 기회주의, 과욕 등 물질이 아닌 인격적 덕목과 자질로 봐 상당한 평균적 차이가 있는 게 보통이다. 대대수의 구성원들이 불의나 불공정을 밥 먹듯하며 이기주의와 기회주의적이고 탐욕적이며, 그리고도 부끄러울 줄 모른다면, 달리 말해서 그게 대세이고 사회풍토라면 법과 제도와 정책은 아무리 잘 만들어 놓아도 장식일 뿐이다. 다수 개인은 대세를 따르며 고립되어 손해 보며 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법과 제도 자체가 애당초 위와 같은 인격적 덕목과 자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지만 그게 잘 안될 때는 법과 제도에 더하여 대세와 사회풍토를 자체적으로 고치려는 행태 격상을 위한 국민운동이 필요하다. 그 방법은 많다. 가까운 곳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한 가지만 제시해보겠다.다가오는 총선이 중요하다지만..지금처럼 권력과 부를 차지한 사람이 아니라 그러지 못했더라도 양심적이고 정의롭고 공정하고 과욕을 부리지 않으며 소리 없이 타의 모범으로 지내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찾아 대접하고 격려만 해준다면 길게 봐 사회풍토는 쇄신된다. 과분한 자리와 부를 좇아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동분서주(東奔西走)하는 자기 이익 밖에 모르는 잘난(?) 사람들이 대접 받고 득세하기에 사회풍토가 어지러워지는 게 아닌가.다가오는 총선을 바라보고 한국사회와 심지어 해외 한인사회가 들떠 있다. 그러나 누가 국회의원이 되고, 어느 당이 다수당이 되든 법은 잘 만들어도 그게 왜 안 지켜지느냐에 대하여는 일말의 식견이나 소신이 없고, 본인들 자신이 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말 잘하고 법만 잘 만드는 법 전공자와 그들 동료들 속에 함몰 된 정치인들을 백번 잘 뽑아봤자 달라질 건 없어 보인다. 그간 매 정권 때마다 똑똑히 보아 오지 않았나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9/02/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고속도로가 잘 발달된 한국은 물론이고 여기 호주도 마찬가지. 여러 지선 도로를 달려온 자동차들이 8차선이나 더 큰 간선 고속도로로 진입하려면 어느 큰 지점에서 모두 합류(Merge)하여야 한다. 그때 운전자들은 질서를 지켜 움직여야지 아니면 전체가 정체 되고 만다. 자유민주주의 기본인 의견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를 말하면서 들고 싶은 비유가 이것이다. 다양한 의견은 좋다. 그러나 그런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는 최선의 국익을 위한 민의, 달리 말하면 올바른 대세로 받아질 수 있는 의견(그게 바로 여론)으로 어느 정도 합일에 와 달 수 있어야 한다. 그게 안 된다면 정부는 아무리 잘 할려고해도 갈팡질팡, 의견의 다양성은 혼란을 가져올 뿐이어서 자유민주주의 제도의 가치가 될 수 없다. 모래 위에 쌓는 성 그런데 한국이나 그 연장선에 있는 해외 한인사회에서 그게 잘 된 적이 있는가. 거의 없다. 각 개인과 집단의 이익, 계층, 빈부격차, 지역 정서, 소외감과  피해 의식 등 말할 수 없이 많은 이유로 파편처럼 쪼개져 있다.  G5 또는 G7등의 이름으로 경제강국이라고 불러도 나라와 민족이 이렇게 36개 방향으로 계속 갈라져있다면 재원의 낭비도 크고 서로가 힘을 빼 길게 볼 때는 모래 위에 쌓는 성(城)이 될 수 있다. 권력은 가만두면 늘 부패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과 같은 집단을 빼고는 국민은 의견의 총합인 민의를 만들어 정권을 견제하거나 협조함으로써 정치 과정에 똑 같이 또는 많은 부분을 참여할 수 있다. 말 자체를 그대로 믿을 수 없으나 현 정부도 국민을 따라 통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과정을 전달과 교육 수단인 언론이 원활하게 해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국정의 세 주체 간의 원활한 견제와 협조가 한국의 헌정사 거의 80년 동안 단 한번이라고 이뤄진 적이 있었나. 나는 과거도 그래왔지만 현 대통령인 윤석렬씨나 집권 세력을 좋아하거나 지지할만한 이유가 없다. 그러나 동정과 이해는 한다. 36개 방향의 분열 과거나 현재 마찬가지, 최고 통치자가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비난하나 그가 따라야 할 명백한 민의, 말하자면 국론통일을 국민이 만들어 제시한 적이 한번도 없다. 이건 정치인만의 책임이 아니다. 지식인 사회, 특히 대학은 뭘 하는 곳인가 묻게 된다. 정권 쟁취를 빼앗기 위한 야당의 큰 목소리, 아니면 36개로 분열된 각 세력 간의 파열음만 들려 올뿐이다. 이런 혼란한 상황이 그간 쿠데타, 대통령 하야와 탄핵 등 예정성 없는 사회를 만드는 너무 많은 정변을 가능케 했다고 생각한다. 어느 나라에서나 100% 국론통일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처럼 큰 공공 이슈에 대하여 사사건건 쪼개지는 선진국은 없다. 분열 가운데 가장 불합리하고 누가 봐도 후진적인 사안 하나는 손바닥만한 좁은 땅이고 단일 민족인데도 지역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는 것이다.우리는 말은 잘하는 민족이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 시절부터 “뭉치면 살고 헤쳐지면 죽는다’고 외쳤었다. 그런데 과연 우리는 단 한번이라도 뭉쳐본 적이 있는가. 다가오는 총선거를 바라보며 여당과 야당, 그리고 거기에서 쪼개져 나간 정치인들이 나라를 위한다며 동분서주(東奔西走)하고 다니든, 어느 정치 집단이 집권을 하든 국론통일과 국민통합이 없이는 과거의 실책을 되풀이 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29/01/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데자브(Dejavu)! 라고 탄성을 불러야 할까? 다가오는 4월 총선을 바라보며 이제는 끝내야 할 잘 못된 정치 행태가 또 다시 재현되고 있다. 굳이 이름을 밝히지 않아도 알만한 비교적 신세대 정치인들이 당당하게 추진하는 창당(創黨) 움직임 말이다.이 망국병을 잘한다는 건지 메뚜기 한철처럼 텔레비전 방송들이 미주알고주알 매일과 같이 보도하며 부추기는 건 더 한심하다.알다시피 우리 정치 체제는 미국식 대통령책임제 모델을 따르고 있다. 이 세상에 완전무결한 민주주의 대의정치는 없다. 그래도 미국과 다른 선진 영미국가와 일본 등이 이 분야에서 모범을 보이는 것은 양대정당제도(Two-party system)를 안정되고 일관되게 오래 가꾸어 나가기 때문이다. 미국은 민주당과 공화당, 영국은 보수당과 노동당이 서로 집권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100년 이상 해왔다. 내가 사는 호주도 마찬가지다.패거리 정치한국은 어땠는가. 나이든 사람들은 잘 기억하는 바지만, 초대 이승만 대통령 시절 미국식을 따라 여당인 자유당과 제1 야당인 민주당이 있었다. 그 후 대부분의 보수 또는 진보라고도 불리는 정권 아래 여당이 있고 제1 야당이 있어 왔지만 그걸 가지고 한국은 양대정당제도를 제대로 해왔다고 말할 수 없다.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의 정당 정치의 난맥상과 변질은 말로 다할 수 없다. 그건 외모로만 정당 정치, 또는 양대정당이지 실상은 좋게 말해서 파벌(Factions), 속된 말로 패거리 정치판이었던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건전한 대의민주정치를 바란다는 것은 말 그대로 연목구어(緣木求魚)다.대부분의 정권은 기존 질서와는 무관하게 물리적 힘이나 대중적 영향력을 발휘한 포퓰리즘적 1인 정치 지도자가 급조한 정당에 돌아갔고, 그 때마다 기회를 노리던 기회주의 추종자들이 모여들어 그걸 지탱하였으니 거기에 정치 도의는 물론 정치 이념이나 정강정책으로 본 계속성 (continuity)은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당연히 그 당은 1인 지도자의 몰락과 함께 운명을 같이 했고 긴 안목으로 보면 모두 하루살이 정당이었다. 거기에서 국민 대다수의 위임을 받는 책임 있는 집권당이 나올 수 없다. 광복 후 무려 100개도 넘는 군소 정당이 생기고 살아지는 이 정치 혼란 속에서 정치학을 공부한 나 자신이나 다른 일반인도 먹자 골목의 식당처럼 너절한 그 이름들을 기억 못한다.이합집산(離合集散)그 이면을 생각해보면 더 기가 막히다. 소속 정당의 전망이 안 좋거나 당내 실세가 될 수 없거나 공천을 못 받게 되면 뛰쳐나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든가, 아예 하나를 따로 만들어버리는 철새 정치인들이 벌이는 추잡한 이합집산(離合集散) 때문이었다.현장에 있지 않아 잘 모르는 게 있을 수 있으나, 새로 만들어지는 정당의 행태와 전망이 과거보다 더 나아질 것은 없어 보인다. 이래가지고는 경제를 아무리 잘해도 선진국이 될 수 없다. 그만두라(Stop!)라고 소리 처도 모자라는데 국민은 뭘 하고 있는가.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17/01/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우리 말로는 대개 세월은 유수, 영어로는 Time flies. 흐르는 물보다  쏜 살이 훨씬 더 빠르게 지나가지 않겠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란 인사도 무렴하게 일월달도 벌써 중순을 향하고 있다. 그러나 문장가들에게는 아직도 계절의 정서가 좋은 글 소재가 될 것 같다. 나는 좀 다르다. 한국인은 한(恨)이 많은  민족이다. 대부분이 과거 살아야 했던 잘못되고 어려웠던 삶과 사회의 아픈 기억 때문이다. 계절과 세월의  변화는  어쩔 수 없는 개미가 도는 쳇바퀴, 그보다 이 잘 못된 사회를 조금이라도 고쳐 후진에게 남겨주려는 장정 (長征)을 계울리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대학 교수들의 역할 그러나  이번 글의 제목은 계절과 조금은 관계가 있다.  매년 해를 넘기면서 교수 사회가 뽑는 사자성어 (四字成語)다. 연말이 되면  사람들은 지난 1년과 함께 자신을 돌아보는 습관이 있어 그런 연례 행사가 된 거 아닐까.작년의 사자성어(四字成語)는 견리망의(見利忘義)였다. 국어사전을 보니 이 한자의 뜻은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는다”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구를  추천한 김병기 전북대 교수는 “우리나라 정치인은 바르게 이끌기보다 자신이 속한 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것 같다”며 국가 백년지대계를 생각하는 의로움보다는 목전에 있는 이익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고 한다.모두 백번 옳은 말이다. 그 말 자체에 토를 달 건 하나도 없다. 그러나 우리가 그런 덕담이나 지당한 가르침을 몰라 실천 못하거나 안 하는 게 몇 가지나 있나를 묻게 된다.우리 사회에서 대학 교수가 받는 위상은 내가 보기에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보다 푸짐하다. 보수 면에서도 거의 그렇다. 그런 대단한 대접을 받아야 하는 까닭은 그들은 다른 분야 전문가들이 못하는 깊은 연구와 지식과 양심으로 사회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잠재력 때문이다. 특히 경제는 잘되고 있다지만 이 나라가 헤매고 있는 혼탁한 안개 속을 잘 빠져나올 수 있게  길을 밝히는 사명이 그들에게 주어져 있어 그렇다고 나는 본다.  그런 지식 공동체가 국민을 향하여 1년에 한번  언론을 보고 발표하는 게  그거라면 서당의 훈장들보다 나은 게 무엇인가. 학문의 유회물론 그들은 교수 공동체 전체의 연출은 아니라고 말 할 것이다. 요즘  교수들은 그 자리를 지키자면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자주 써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 점에서 호주의 큰 신문에 재미있는 기사가 한번 실린 적이 있다. 많은 인문학자들이 비싼 연구 자금을 받아 현실문제 해결과는 동떨어진 연구를 한다며 구체적 사례를 든 적이 있다. 말하자면 학문을 가지고 하는 일종의 유회(遊戱)다. 우리는 다를까.문제의 지적과 해결은 달라보통 인문사회과학이라고 뭉뚱그려 말하지만 나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구별해서 본다. 대부분 한국의 인문학자의 주축을 이루는 문학가, 역사가, 철학가(文史哲)와 인접 분야 학자들은 언제나 사회문제를 훌륭하게 지적하고 묘사한다. 그러나 자연과학과 달라 복잡한 인간관계로 된 사회문제는 밖에 나타난 현상의 지적만으로는 해결로 이어지지 못한다.  더욱 이들의  지적이  당위(當爲, 마땅히 행하여야 할 일)에 그치는 유라면 말할 것 없다. 사자성어 자체가 그렇다.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다르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거나 안 하는 데는 그만한 과학적 이유가 꼭 있다. 영혼의 문제, 사유, 가치관을 빼놓고는 인간의 생각과 행동은 과학적이기 때문이다. 영어로 말한다면 There are the reasons why they behave the way they behave.  지적을 넘어 그 이유 (실제적으로는 많은 변수)를 과학적 방법론을 가지고 밝혀 해결을 돕는 건 사회과학자들의 몫이다.잘 못된 사회풍토그렇게 해도 해결이 될까 말까인데 그런 게 없고 당장 집권이나 정권 연장이 1차 관심인 말 잘하는 정치인들의  발언과 논쟁과 이합집산 (離合集散)만으로는 이 난국을 헤쳐나갈 수 없다.  난국의 깊은 저변은 너무 오래 단단히 굳어진 잘못된 사회풍토다 두어 가지만 말한다면 돈과 자리면 어떤  하수인 노릇도 마다하지 않는 지독한 출세지향주의와 나라를 더럽혀 놓고도 조금도 부끄러워 할 줄 모르고 출판 기념회나 여는 사회원로와 지도급 인사들의 두둑한 배짱과 그들에게 아첨하러 모여드는 국민이 만드는 풍토다.이건 집권이나 집권 연장이 1차 관심인 현역 정치인들이 부르짖는 법과 제도의 혁신 그 자체로 바뀌지 않는다. 그럴 것 같으면 벌써 바뀌었다. 시간을 두고 그 원인을 밝히고 국민을 계몽하는 운동과 그에 앞서 길을 밝히는 작업이 필요한데 그 큰 캠퍼스와 막강한 인원을 자랑하는 대학은 뭘하는 건가.고국과 해외의 동포들이여! 지금의 사회풍토로는 다가오는 총선 결과 어느 집단이 정권을 잡아도 달라질 건 없다. 새해에는 정치인들의 싸움을 바라보며  훈수나 둘 계 아니라 우리의 사회풍토는 왜 이렇게 되는가를 알아보려는 국민이 많아지기를 기원해본다. 

11/01/2024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정권 초기에는 그게 한창 거셌다. 지금은 덜 하지만 정부 정책을 비판할 때마다 윤대통령 “물러가라“고 외치는 개인이나 단체와 집단을 심심치 않게 거리에서 보게 된다. 나는 윤대통령과현 정권을 특별히 지지하는 사람이 아니다. 과거 최고통치자는 고사하고 정권의 말단 직원과도 실낱같은 끄나풀이나 인연을 맺은 적도 없다.  적법한 선거그러나 지금의 통치자를 물러나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이번 대통령은 여러가지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적법한 대선을 거쳐 뽑힌 사람이 아닌가.둘째로 최고통치자는 나라에 대한 대한 원대한 비젼을 가지고 이를 향해 국론통일을 일궈낼 큰 인물이어야 한다. 사법고시 합격과 법조 생활만 해온 윤대통이 그런 넓은 지식과 경륜과 인격을 가지고 있을 것 같지 않지만 지금의 한국에 그런 큰 인물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  오바마풍의 카리스마있다해도 그 정상 자리에 올라가는 길은 또 다르다. 우선 정치 몇단식으로 술수를 쓸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국론통일을 일궈내자면 혹자 왈 넬슨 멘델라나 버럭 오마바풍의 카리스마와  웅변술이 있어야 하는데 역시 그런 인물이 우리에게 없다.나는 유화적 친북정책의 무용론자이지만 그 때문에 현 정권이 아니면 안되다고 보는 사람도 아니다.헌정 거의 70년 동안 집권한 11명의 수장 가운대  대다수가 군사 정변과 탄핵 등으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거나 임기 후 부정 시비로 감옥으로 가야 했고 한명은 자살까지 택하는 비운을 겪었다. 거기에 국민의 책임은 전혀 없었을까.  지도자 복이 없는 나라그 누군가가 한탄한대로 우리는 지도자 복이 없는 나라여서일까. 아니다. 자기 이해득실과 무지와 충동적 행동으로 통치자가 따를 국론통일 대신 사회혼란을 늘 가져온 국민이 원죄다. 이번에도 되풀이 할 것인가. 국민적 저항과 학생 봉기로 하야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과(過)는 부정 선거와 장기 집권과 독재였다. 그건 이승만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였다. 그 정권에 아부하고 영화를 누린 간신들과 추종자들이 많아 그게 가능했다. 그들도 국민이다.나는 이대통령 말기와 그 뒤를 이은 장면 내각제 정권 시절, 대학을 졸업하고 공군 초임 장교로 근무하고 있어 현장에 있지는 않았으나 선거에 참여하는 등 실정은 알만큼은 알고 있었다. 장면 정권이 2년을 버티지 못하고 몰락한 건 남북협상을 부르짖으며 연일 거리에 쏟아져 나온 물리대생 데모가 겹친 사회 혼란이 군에게 빌미를 준 결과라고 나는 본다. 예측가능한 사회역사적 사건을 재현하지 못하는 건 사회과학 연구의 큰 취약점이다. 박정희 대통령 시해 후 새로 등장한 신군부 세력에 광주 시민이 힘으로 맞서는 대신 온 국민이 간디식 무저항주의로 대하였더라면 전두환 대통령이 탄생했을까. 정권이 비정상적으로 바뀌는 이변은 이 나라에서 더 이상 거듭되어서는 안된다. 한 사회가 건전하게 정상적이며 일관되게 발전하려면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이 보장돠어야한다.한국에서 잦았던 비정상적인 정변과 정치발전은 이 나라를 기회주의 사회로 탈바꿈하게 했다. 정법대학을 다닌 내 학생 시절만해도 고상한 꿈을 가지고 정치에 입문하려는 양심적인 젊은 인재들이 많았다. 그 사람들은 대부분 꿈을 이루지 못하고 묻혀버리고 말았다. 대신 국회에 당당하게 입성한 사람들 상당수는 5.16 이후 급조된 민주공화당에 얼른 영합에 들어간 기회주의자들이었다.명멸하는 정권에 따라 팔자에 없는 국회의원, 장관, 청와대 비서관, 무슨 무슨 총장, 위원장, 석좌 교수가 얼마나 많았나. 이런 사회풍토는 이제 끝내야 한다. 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 skim1935@gmail.com

07/12/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

코로나19 사태로 6년만에야 한국에 잠깐 와 지내고 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가지 못해서일까. 서울 거리를 거닐며 쓰고 싶어지는 물 반 고기 반이듯, 사람 반 자동차 반의 자동차 산업에 얽힌 이야기다.과거 회고로 돌아간다. 기억하건대 기사를 쓴 날짜가 아마도 1974년 봄이니 벌써 반세기 전이다. 고 한국일보사 장기영 사주의 지시에 따라 같은 한국일보 그룹사인 코리아타임스, 서울경제, 주간여성의 차장급 네 기자가 장차 한국의 거대 기간 산업이 될 현대조선(지금의 현대중공업)과 그 오너인 정주영 회장을 공동 취재하기 위하여 울산에 내려갔었다. 나는 위 영자 신문사의 경제부 차장이었다.우리는 조선소 입구 가까이에 위치한 이 그룹 소유의 다이아몬드호탤에 머물면서 조석으로 우리를 만나 안내한 정회장과 자유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그가 한 말이 잊혀지지 않는다. “멍청한 놈이 곰을 잡는다”는 것이었다. 그 당시 거대한 큰 시설에 50만 톤급이던가, 오일 탱커(원유 수송선) 20대인가를 처음으로 해외로부터 수주 한 게 전부인 초창기여서 전전긍긍 할 때였다.자동차 한 대는 굴릴 수 있어야그러나 여기 글의 주안점은 조선이 아니고 이 그룹의 왕회장으로 불리던 정주영씨의 결단에 따라 추진 되던 우리 나라 자동차 공업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와 서구사회에서는 신발에 비유되는 자동차가 우리 개인과 사회에 주는 기쁨과 고통을 먼저 말해야겠다. 정회장은 인터뷰 중 “사람이 나서 자동차 한대는 굴리고 살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거름마 단계에 있던 시절이고, 장차 자동차 산업을 일으켜야 할 오너로서 당연이 할 소리다. 그리고 재벌의 임원들은 몰라도 언론인으로서는 잘나가던 한국일보의 정광모씨가 중학동 14번지 사옥 앞에 포니 차를 잠깐 세우고 내리거나 조중동 편집국장 일부가 테니스장에 그차를 타고 나타나면 눈길을 끌던 시절이 아닌가.지금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자가용 소유자의 수는 어떤가? 그야말로 격세지감이다. 자동차는 한국의 1등 효자 수출산업이 되었고, 한 집에 한 대는 옛 말이다. 서울과 주요 도시와 도로는 서두에서 말한대로 사람 반 자동차 반이다.그러나 이 문명의 이기는 언제나 이기이고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걸까.좁은 서울의 골목을 무심코 걷다 보면 차가 1미터 뒤에 바짝 와 있거나 옆에 지나갈 때는 깜짝 놀란다. 그 많은 고가 도로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Bumper to bumper) 달리는 자동차 엔진 소리와  공기 오염은 어떤가. 그러나 그건 약과다. 이 문명의 이기 때문에 이 세상과도 바꿀 수 없는 사랑하는 부모형제를 저 세상에 떠나 보내고 슬피 눈물 흘리는 군상들을 생각해보라.자동차를 만들지 말고 타지 말자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  남의 생명을 헌신짝처럼 여기며 이 신발을 살인마로 바꾸는 흉악범들을 철저히 단속하자는 말이다. 칼을 잘 쓰면 이기이고 아니면 흉기인 이치와 같다. 호주도 예외가 아니다. 운전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자는 말은 몇백번 되풀이 해도 지나칠 수 없다.도요타와 브리티시 레일랜드나는 한 때 상공 분야를 취재했기 때문에 우리 나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을 좀 안다. 영국과 일본이 현대자동차의 성장을 많이 도왔다. 현대는 그 당시 필수였던 외자도입을 미국이 아닌 영국에 의존했었다. 그래서인지 현대자동차의 경영과 판매 전략은 영국의 간판급 자동차 회사인 British Leyland Motor Corp의 임원인 George Turnbull씨를 부사장으로 초빙 맡게 하였다. Turnbull씨는 한국은  적어도 25-30만대의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수출이 가능하다고 설파하고 다녔다. 그러나 제작 기술 면에서 현대는 일본의 도요타의 신세를 많이 졌다고 생각한다. 나는 1969년 나고야에 있는 도요타 공장을 직접 가 봐 아는데  울산의 현대자동차의 제작 공정은 도요타의 모델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통계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376만대, 글로벌 5위, 수출은204만대였다.김삼오(커뮤니케이션학 박사, 전 호주국립한국학연구소 수석연구원)skim1935@gmail.com

02/11/2023
독자의 편지 - 김삼오